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주요 만성질환 진단 증가···청년 심리상담 지원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주요 만성질환 진단 증가···청년 심리상담 지원

등록일 : 2022.04.12

윤세라 앵커>
비만율과, 고혈압 등 우리나라 국민의 주요 만성질환 관리 지표가 악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내일부터 청년들을 위한 마음건강 지원사업 서비스 신청을 할 수 있는데요.
보도에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1. 만성질환 지표 악화
지난해 전국의 250여 개 보건소에서 성인 22만여 명을 대상으로 한 지역사회 건강조사 결과 우리나라 국민의 비만율과 고혈압, 당뇨병 진단 경험률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리나 기자 rinami@korea.kr
"2020년과 비교해 비만율은 0.9% 증가했고 고혈압과 당뇨병 진단 경험률 역시 증가했습니다. 반면 당뇨병 진단 경험자의 치료율은 줄어들어 만성질환 관리 수준이 나빠졌다는 평가입니다.“

흡연율의 경우 감소세가 이어지고 있지만 전자담배 사용률은 늘었습니다.
또 음주율은 줄고 걷기 실천율은 늘어 건강행태 지표가 다소 개선됐지만, 외출 후 손 씻기와 같은 개인위생 지표는 2020년 크게 개선된 뒤 지난해에는 감소했습니다.
아울러 지역 간 건강 격차는 여전히 뚜렷한 모양세입니다.
당뇨병 치료율과 심근경색증, 뇌졸중 조기 증상 인지율의 격차는 감소했지만 고혈압 치료율과 비만율, 혈당 수치 인지율의 지역 격차는 늘었습니다.

2. 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
불안과 우울감, 무기력감을 겪고 있는 청년들의 마음건강을 돌보기 위한 '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
전국 청년들을 대상으로 내일부터 접수를 받습니다.

"13일 오전 10시부터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되는데요. '복지로'를 통한 온라인 신청은 6월 이후 가능할 전망입니다. 지원대상은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 청년으로 소득이나 재산 기준은 없습니다. 이용자로 선정되면 다음 달부터 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요, 등록된 제공기관에 방문해 3개월 동안 일주일에 한 번씩 전문심리상담과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용 가격은 유형에 따라 24만 원에서 28만 원 선이고 본인부담금은 서비스가격의 10%이고, 자립준비청년은 면제됩니다.

3. 창덕궁 달빛 기행
청사초롱을 들고 은은한 달빛이 비치는 창덕궁 경내를 돌아보는 '창덕궁 달빛 기행'이 다시 시작됩니다.
"특히 올해는 야간에 개방하지 않은 희정당 권역이 처음으로 달빛 기행 관람 동선에 포함됐다고 하는데요. 국가지정문화재 보물인 창덕궁 희정당은 임금 집무실로 사용하던 건물로 전통 건축물이지만, 실내장식과 현관 등 서양식 요소가 도입된 점이 특징입니다."

이번 달빛 기행은 21일부터 6월 12일까지 진행됩니다.
저녁 7시 20분부터 8시 5분까지 15분 간격으로 4차례 운영되고, 회차별 정원은 25명.
요금은 3만 원입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입장권 예매는 14일 오후 2시부터 온라인 예매사이트에서 1인당 2매까지 할 수 있습니다.

KTV 이리나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