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공직문화 혁신한다···"동료평가 반영···원격근무 유연화"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공직문화 혁신한다···"동료평가 반영···원격근무 유연화"

등록일 : 2022.08.29

임보라 앵커>
정부가 유능한 공직사회를 만들기 위해 '공직문화 혁신'을 추진합니다.
성과평가에는 동료들의 평가를 반영해 공정한 평가·보상 체계를 구축하고, 원격근무의 장소와 시간도 유연화 합니다.
최유선 기자입니다.

최유선 기자>
최근 급증하고 있는 신입 공무원의 조기 퇴직.
2017년 5천181명이었던 재직 기간 5년 미만 퇴직자가 작년 1만693명으로 두 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이 같은 조기 퇴직 현상의 원인으로 경직된 조직문화와 직업에 대한 인식 변화 등이 꼽히고 있습니다.
유능한 공직사회 구축에 근본적 변화가 필요한 상황.
이에 인사혁신처는 지난 17일 2만 7천 명의 공무원과 국민을 대상으로 의견을 수렴해 '공직문화 혁신 기본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계획은 인재 혁신·제도 혁신·혁신 확산의 3개 분야, 총 8대 핵심과제로 구성·추진됩니다.
인재 혁신을 위한 공무원 인재상 재정립, 인사체계 전반 개선, 공직문화 현황 진단 지표 개발 등이 이뤄질 예정입니다.
인재 혁신을 통해 새롭게 정립된 공무원 인재상은 채용·승진 등에 반영됩니다.

녹취> 김승호 / 인사혁신처장
"국·과장 등이 실시하는 역량평가는 공직 인재상을 반영하여 평가 요소를 개선하며, 4~5급 직위까지 공무 직위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기존 연공서열식 평가·승진도 완화할 방침입니다.
단위 부서별 동료평가 등을 통해 성과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제고하고 보수체계에도 직무 가치 반영을 확대합니다.
원격근무가 가능한 장소와 시간도 유연하게 확대합니다.
현행 자택과 스마트워크센터로 제한된 근무장소를 보안유지와 무관한 업무에 한해 스터디카페나 정책현장 등으로 폭을 넓힐 계획입니다.
인사혁신처는 이와 함께 데이터 기반 인사혁신 체계를 구축해 관리해나갈 계획입니다.

녹취> 김승호 / 인사혁신처장
"공직문화의 현황 및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지표를 개발하여 각 부처의 공직문화 수준을 주기적으로 진단하고 공공기관까지 공직문화 확산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적극행정 확산을 위해 공무원에 대한 국가 책임을 강화하는 한편, 관련 보상·평가제도도 정비할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 영상편집: 장현주)

KTV 최유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