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일 외교장관 회담···강제징용 해법 의견 교환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한일 외교장관 회담···강제징용 해법 의견 교환

등록일 : 2022.09.20

김용민 앵커>
이번 유엔총회 기간 한일 양국이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쪽으로 일정을 조율하고 있는데요.
한일 외교 장관이 우리 시간으로 오늘 새벽 뉴욕에서 먼저 만나 양국의 가장 큰 현안인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 등을 논의했습니다.
유진향 기자입니다.

유진향 기자>
박진 외교부 장관과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이 뉴욕에서 회담했습니다.
회담은 50분 가량 진행됐습니다.
두 장관의 회담은 이번이 네번 째로 지난 8월 캄보디아에서 열린 아세안지역안보포럼 계기에 열린 회담 이후 한 달 만입니다.
회담은 우호적인 분위기에서 진행됐고 강제징용 배상 문제 해법에 관한 깊은 교환이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박 장관은 지금까지 네 차례 열린 민관협의회에서 논의된 내용을 전하며 일본 측의 성의 있는 호응을 촉구했습니다.
또 강제징용 피해자들을 직접 만나 들은 목소리를 전달했습니다.
이에 대해 일본 측은 진지한 태도를 보였다고 외교부는 소개했습니다.

녹취> 임수석 / 외교부 대변인
"강제징용이라는 양국 간의 현안이 양국관계 개선을 위해서는 해결되어야 한다는 데 그 인식을 같이하고 그 점에 대해서 우리 장관의, 국내의 다양한 의견들, 지금까지 민관협의회에서 제기된 의견들에 대해서 설명한 데 대해 그 점에 대해서 경청하였다..."

외교부는 특히 일본 측의 자세와 태도가 우리의 의견에 대해 경청하고 더욱 진지해졌다고 강조했습니다.
양측은 북한의 핵 무력 정책 법제화와 관련해 한일, 한미일 협력과 연계의 중요성에도 공감했습니다.
(영상편집: 진현기)
한일 간 무사증 입국 재개와 관련해선 코로나19 방역 상황을 감안해야 하지만 인적 교류가 활발히 이뤄줘야 한다는 점에도 뜻을 같이 했습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