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여성 중심에서 양성평등 정책으로 전환"

KTV 뉴스중심

"여성 중심에서 양성평등 정책으로 전환"

등록일 : 2022.10.07

최유선 앵커>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이 여가부 폐지와 관련해 세부 개편방안을 발표했습니다.
김 장관은 여성 중심에서 남녀 모두를 위한 양성평등 정책으로 전환한다고 밝혔습니다.
임소형 기자입니다.

임소형 기자>
정부는 정부조직 개편안을 통해 여성가족부를 폐지하기로 했습니다.
가족과 청소년, 양성 평등, 폭력 피해자 지원 등 업무는 보건복지부로 통합하고, 여성 고용 업무는 고용노동부로 이관합니다.
복지부에 가족과 아동, 청소년, 노인 등 종합적인 생애주기 정책을 추진하는 인구가족양성평등본부를 신설합니다.

정부조직 개편방안 설명회
(장소: 정부서울청사)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은 인구가족양성평등본부가 인구문제 해결에 첩경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녹취> 김현숙 / 여성가족부 장관
"가족을 중심으로 여성, 아동, 청소년, 노인을 다 모아서 생애주기별 정책을 추진하는 인구가족양성평등본부는 인구 문제 해결에도 중요한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 부분이 우리나라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조직으로서 중요한 거버넌스가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김 장관은 여성가족부가 호주제 폐지 등 여성 지위 향상에 많은 성과를 냈지만 변화된 사회 환경과 청년층 인식을 반영하지 못했다며 개편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김 장관은 작은 부처의 한계를 극복하고 인구감소와 가족구조 변화, 성별·세대 갈등 등 현안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조직 형태로 변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와 함께 영유아부터 노인까지 생애주기에 따른 정책을 한 부처에서 통합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겠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김 장관은 여성 중심 정책에서 남녀 모두가 평등한 국민 눈높이에 맞는 정책을 추진하고, 생애주기별 정책에 양성평등 패러다임을 반영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김 장관은 여가부 폐지가 오히려 대한민국의 성평등을 강화할 수 있는 체계라며 개편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 영상편집: 오희현)

KTV 임소형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