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미, 안보협의회 개최···확장억제 중점 논의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한미, 안보협의회 개최···확장억제 중점 논의

등록일 : 2022.11.03

김용민 앵커>
한미가 미국 워싱턴에서 한미안보협의회 회의를 진행합니다.

윤세라 앵커>
미국의 '확장억제 공약'의 실행 방안을 구체화하는 논의가 이뤄질 예정인데요.
임하경 기자입니다.

임하경 기자>
북한의 도발이 계속되는 가운데 이종섭 국방부 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부 장관이 현지시간 3일 미국 국방부 청사에서 제54차 한미안보협의회 회의를 주관합니다.
양국 국방과 외교 분야의 고위 관계관들이 함께 참석합니다.
한미는 이번 회의에서 북한군의 동향과 한반도 정세 평가, 확장억제 실행력 제고 방안 등 주요 동맹 현안을 논의합니다.
특히 확장억제 약속의 실행력을 높이는 방안을 집중적으로 다룰 것으로 예상됩니다.
확장억제는 동맹국이 핵 공격을 받거나 위협에 노출됐을 때 미국이 본토 위협에 대응하는 수준으로 핵무기 탑재 전략자산 등을 지원한다는 개념입니다.
이런 가운데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현지시간 2일 미국 국가지리정보국인 NGA를 방문해, 한미 정보협력과 북한 위협에 대한 억제, 대응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이 장관은 프랭크 위트워스 NGA 국장을 만나 고도화한 북한의 핵, 미사일 억제에 한미 정보협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위성영상 수집과 분석에서 우리 군과 협력을 강화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또한 한국형 3축 체계 가운데 북한의 핵과 미사일을 선제 타격하는 킬체인의 핵심이 될 군 정찰위성 전력화 계획도 소개했습니다.
이 장관은 미국 외교협회에도 참석했습니다.
이 장관은 기조연설에서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북방한계선 이남으로 발사한 것은 실질적 영토침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한미는 확고한 연합방위태세를 바탕으로 공동 대응하고 있으며, 앞으로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한미가 함께 단호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 영상그래픽: 김민지)

KTV 임하경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087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