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미 금리 인상 예상 수준···앞으로 변동성 지켜볼 것"

KTV 뉴스중심

"미 금리 인상 예상 수준···앞으로 변동성 지켜볼 것"

등록일 : 2022.12.15

최유선 앵커>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다시 한 번 기준 금리를 인상했습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는 이에 대해 예상 수준이라고 평가하고, 국내 금융시장 변동성은 완화됐지만 앞으로 추이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국진 기자입니다.

신국진 기자>
미 연방준비제도는 올해 마지막 연방공개 시장위원회에서 정책금리를 50bp 인상했습니다.
기준금리는 4.25~4.5%로 0.5%p 상향됐습니다.

거시경제금융회의
(장소: 오늘 오전, 서울 은행회관)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한 추경호 경제부총리는 기준금리 인상에 대해 "미국의 물가상승률이 5개월 연속 둔화하면서 금리 인상 속도를 조절한 것으로 평가한다"며 "예상 수준"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국제금융시장 불확실성이 여전히 높아 긴장의 끈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추경호 경제부총리
"금리 인상 폭은 당초 시장 예상을 크게 벗어나지 않으면서 금일 새벽 국제금융시장 변동성은 제한적인 모습이었습니다만, 향후 추이는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 국내 금융시장에 대해서는 안정을 찾아가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추 부총리는 "미국의 금리 인상 속도 조절 기대와 정부의 시장 안정조치 등으로 안정을 찾아가는 모습"이라고 말했습니다.
추 부총리는 이어 "최근 현안인 기업 자금조달과 금융기관 유동성, 부동산 금융 분야 등에 대해서는 기존 '50조 원+α' 대책과 분야별 집중 점검을 통해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는 기업 자금조달을 뒷받침하기 위해 5조 원 규모의 2차 캐피탈콜(펀드자금 요청)을 내년 1월 중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내년 초부터 5조 원 규모의 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증권(P-CBO) 프로그램을 가동해 기업들의 원활한 회사채 발행을 지원합니다.
아울러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자 보증규모를 5조 원 추가 확대한 데 이어 5조 원 규모의 미분양 PF 대출보증도 내년 1월 1일부터 즉시 공급할 예정입니다.

녹취> 추경호 경제부총리
"금융이벤트에 대응한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를 수시로 개최하여 금융 분야별 취약요인과 대응방향을 논의하며 최적의 정책조합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한편, 추 부총리는 정부와 한국은행의 원팀을 강조하고, 어느 때보다 자주 소통·협력해 금융시장 안정이 확고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 영상편집: 진현기)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