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윤석열 대통령 "교육·문화, 지역 균형 발전의 핵심"

KTV 뉴스중심

윤석열 대통령 "교육·문화, 지역 균형 발전의 핵심"

등록일 : 2023.01.06

임보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문화체육관광부와 교육부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았습니다.
윤 대통령은 교육과 문화 혜택이 지역 균형 발전에 핵심적인 방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장소: 청와대 영빈관)

청와대 영빈관에서 진행된 교육부와 문화체육관광부 업무보고.
윤 대통령은 먼저, 우수한 인재와 창의적인 콘텐츠는 국가 산업과 경쟁력의 핵심이라면서, 교육과 문화의 중요성을 역설했습니다.
그러면서 지방에도 교육과 문화의 혜택이 돌아가야 한다며, 이와 관련한 중앙의 권한이 지방으로 이양되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교육과 문화에 대한 혜택이 지역에도 골고루 돌아갈 수 있도록 여건이 마련돼야만 지방소멸을 막고 지역의 균형발전에 어떤 핵심적인 방향이 된다..."

특히 교육에 대해서는 지방 균형 발전과 저출산 문제의 핵심 사안이라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면서, 4차 혁명 시대 교육은 다양성을 보장 받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어 돌봄 영역이 교육에 포함되어야 하며, 특성화, 마이스터고 등의 제도를 잘 설계해 각 분야의 인재 양성에 주력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습니다.
문화에 대해서는 K-콘텐츠가 대한민국 이미지를 제고해 다른 분야에도 영향을 준다면서 이 산업이 수출 동력을 키우는 데 가장 중요한 분야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K-콘텐츠 양성에 있어 지방의 로컬 콘텐츠와 로컬 브랜드를 육성해줄 것을 지시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로컬 브랜드에서도 얼마든지 그 지역 수요를 감당할 수 있고, 이것이 세계화될 수 있는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문체부에서는 지방 경제를 활성화하고 균형 발전을 이끌어갈 수 있는 이런 로컬 브랜드 활성화에도 많은 관심을 갖고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날 업무보고에는 윤 대통령을 비롯한 정부 주요 인사와 민간 전문가 등 15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민경철 / 영상편집: 김종석)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