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4년만에 봄 꽃 축제···청년도약계좌 6월 출시 [S&News]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4년만에 봄 꽃 축제···청년도약계좌 6월 출시 [S&News]

등록일 : 2023.03.15

이리나 기자>
# 봄꽃 축제
코로나19 이후 4년 만에 드디어 마스크 없는 봄꽃 축제를 만끽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최근 들어 완연한 봄 날씨가 이어지며 전국 곳곳에서 일찌감치 봄철 관광객 유치를 위한 홍보전이 펼쳐지고 있는데요.
먼저 가장 이르게 피는 봄 꽃 중 하나인 산수유가 상춘객들의 발길을 이끕니다.
전남 구례군은 4년 만에 11일부터 19일까지 지리산 온천 관광지와 산수유 군락지 마을을 중심으로 산수유 꽃축제를 펼치는데요.
벚꽃의 고장 경남 창원시 진해구는 24일 전야제를 시작으로 제61회 진해군항제 막을 올립니다.
부산시는 도심 곳곳의 벚꽃 명소를 담은 봄꽃지도를 제작해 SNS 공유에 나서기도 했는데요.
그렇다면 올해 첫 벚꽃은 언제쯤 볼 수 있을까요?
기상청은 오는 20일쯤 제주도에서 벚나무가 꽃망울을 터뜨릴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후 경남과 부산, 전남 여수가 3월 24일, 충북 청주는 27일 서울은 28일 강원 강릉은 31일 순인데요.
마스크 없이 봄나들이를 가는 게 얼마 만인지 다들 설레실 텐데요.
지역 경제에 활력이 되고 시민들에게는 아름다운 추억을 선사하는 봄 꽃 축제가 되길 기대해 보겠습니다.

# 청년도약계좌
5년간 꾸준히 돈을 넣으면 약 5천만 원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청년도약계좌'가 6월 출시될 전망입니다.
가입 대상은 가구 소득이 중위소득 180% 이하이면서 연 소득 7천5백만 원 이하인 만19세에서 34살 청년인데요.
5년 만기동안 매월 최대 70만 원까지 납입 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이자소득에 비과세 혜택도 적용되는데, 연 소득이 6천만 원 이하라면 납입액에 비례해 정부 기여금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여금 지급 비율은 소득 수준에 따라 다른데요.
소득이 낮을수록 많이 받을 수 있고 월 최대 2만4천 원까지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청년도약계좌에 적용될 금리 수준은 아직 정해지진 않았는데요, 정부는 상품 취급 기관을 모집한 뒤 금리를 확정할 예정입니다.
개인소득이 2천4백만 원 이하일 경우, 일정 수준의 우대금리를 부여할 수 있도록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하네요.
청년도약계좌, 청년들의 실질적인 자산형성에 도움이 되길 기대해 보겠습니다.

# 집값 하락
집값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는 요즘.
더 떨어질지 아니면 반등할지, 그게 또 언제인지, 다양한 분석들이 쏟아지고 있죠.
한국은행은 일단 계속 더 떨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높아진 금리 수준과 집값 하락기대, 주택경기 순환주기 등을 고려할 때 올해 주택가격이 더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한 건데요.
지난 9일 내놓은 통화신용 정책보고서에 따르면 부동산 부문의 부진이 장기화할 우려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부동산 호황기에 누적된 갭 투자 주택 물량이 향후 주택가격 하방 압력을 높일 수 있다고 분석했는데요.
또 매매 가격이 기존 임대차 계약의 임대 보증금보다 낮아질 경우, 임차인들의 리스크도 커질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이처럼 부동산 경기 부진이 심화 될 경우, 건설사의 재무여건과 일부 비은행 금융기관의 건전성에 대한 우려가 금융시스템 불안으로도 이어질 수 있는데요.
부동산 관련 금융 노출액이 큰 기관에 대한 불안이 연쇄적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면밀한 분석과 발 빠른 대책이 마련돼야겠습니다.

지금까지 S&News였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178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