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중앙아시아 3개국 국빈 방문 KTV 부분개편 참여 / 이벤트 기대해줘! KTV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글로컬 대학' 2026년까지 30곳···5년간 1천억 지원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글로컬 대학' 2026년까지 30곳···5년간 1천억 지원

등록일 : 2023.04.18

송나영 앵커>
학령인구의 감소로 문을 닫을 위기에 처해 있는 지방대학들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정부가 이른바 '글로컬 대학'을 집중 육성하기로 했습니다.
총 30곳의 대학에 5년간 1천억 원씩 지원해서, 지역의 우수 인재를 양성한다는 계획입니다.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지방대학들이 지역 산업과 연계해 세계적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도록 지원하는 '글로컬 대학' 사업.
지역의 특성과 수요에 맞춰 대학 구조와 운영방식을 전면 개편하고 지역의 우수 인재를 양성하는 겁니다.
교육부가 2026년까지 글로컬 대학 30곳을 지정하기로 했습니다.
이 가운데 10곳은 오는 9월 지정을 마치고 본격 지원할 계획입니다.

녹취> 김중수 / 글로컬대학위원장
"대학 안팎의 벽을 허물고 지역사회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글로벌 수준의 지역과 대학의 동반성장을 이끌어갈 대학을 글로컬 대학으로 지정하여 집중적으로 지원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다음 달까지 대학 신청을 받고, 6월에 15곳의 예비 지정 대학을 발표합니다.
본 지정에서는 이 가운데 10곳을 최종 선정하는 겁니다.
교육부는 선정 과정에서 지역의 인적, 물적 자원을 어떻게 연계해 활용할 것인가 등을 집중적으로 평가하고 구체적인 실행계획도 검토할 계획입니다.
선정된 대학에는 앞으로 5년간 1천억 원씩 지원합니다.
각 대학에서는 지자체, 지역 산업과 파트너십을 맺고 동반성장을 위한 중, 장기 혁신 전략을 추진하게 됩니다.
교육부는 지원 3년 차부터 추진사항과 결과들을 토대로 성과를 점검하고 산업, 경제, 문화 분야에서 기여한 정도와 영향력도 분석해 공개할 계획입니다.
이를 토대로 지원 중단이나 사업비 환수 조치까지 검토한다는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 영상편집: 박설아 / 영상그래픽: 지승윤)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202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