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휴 둘째 날 귀성길 정체···"정오쯤 가장 혼잡"
추석 황금연휴 둘째 날인 오늘(4) 고향을 찾거나 여행길에 오른 차들이 늘면서 고속도로 정체가 시작됐습니다. 오늘 하루 전국에서 차량 537만 대가 이동할 것으로 예상되며, 정오쯤 가장 혼잡 하다 저녁 8시쯤 정체가 풀릴 전망입니다.
2. 이재명 대통령, 국가전산망 담당 공무원 사망에 "슬픔과 애도"
이재명 대통령이 국가전산망 장애 담당 행정안전부 공무원이 숨진 것과 관련해 국민과 함께 슬픔과 애도를 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대통령은 SNS을 통해 공직자의 사명을 다하기 위해 삶의 마지막 순간까지 국민을 위해 헌신한 고인의 명복을 빈다면서, 보이지 않는 곳에서 희생하고 노력했던 고인의 헌신을 결코 잊지 않겠다고 강조했습니다.
3. 국정자원 시스템 복구율 19.8%···담당 직원 업무 부담 완화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정부 행정 시스템 장애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현재까지 전체 복구율은 19.8%로 집계됐습니다. 정부는 전산망 장애 복구 작업을 담당하고 있는 직원들의 육체적, 정신적 부담을 덜기 위해 적절한 휴식을 보장하고, 실무 인력을 추가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4. 주유소 기름값 2주 연속 상승···휘발유 평균 1661.2원
주유소에서 판매되는 휘발유와 경유 가격이 2주 연속 상승했습니다.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시스템 오피넷에 따르면 10월 첫째 주 기준 전국 주유소 휘발유 평균 판매가는 지난주보다 1.2원 상승한 리터당 1661.2원을, 경유는 평균 판매가격은 리터당 1533.1원을 기록해 지난주보다 2.1원 올랐습니다.
5. 농림축산식품부 "소고기 부정 유통 강력 엄단"
농림축산식품부가 최근 일부 지역에서 소고기가 부정 유통된 것과 관련해 단속을 강화하고 처벌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농식품부는 최근 한 농협 마트에서 폐기해야 할 소고기 25㎏ 판매한 것과 관련해 해당 농협에 대한 조사와 조치를 요구하고, 각 지자체에도 축산물 작업장에 대한 감독을 강화하도록 지시했습니다.
6. 미국 임시예산안 부결···셧다운 사태, 다음 주까지 지속
미국 연방정부의 일시적 업무정지, 셧다운 사태가 주말 내내 이어질 전망입니다. 미 상원은 현지시각 3일, 본회의를 열어 셧다운 사태를 멈추기 위한 임시예산안 처리에 나섰지만 부결됐으며, 백악관은 연방 공무원 대량 해고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7. 일본 오늘 자민당 총재 선출 투표···신임 총리 사실상 결정
이시바 일본 총리의 후임 총리로 취임하게 될 새 자민당 총재가 오늘 결정될 전망입니다. 오늘 치러질 일본의 자민당 총재 선거는 국회의원과 당원 등의 표를 합산해 과반 득표자가 신임 총리로 결정되며, 과반 득표자가 나오지 않을 경우 상위 2명을 대상으로 결선 투표가 진행됩니다.
8. 연휴 둘째 날, 전국 흐리고 곳곳 빗방울
추석 연휴 둘째 날인 오늘은 수도권과 강원 영서, 제주를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리겠습니다. 비의 양은 영남에 5~10mm, 그 밖의 지역은 5mm 미만이며, 일요일인 내일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 산발적으로 비가 내리다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이 많겠습니다.
지금까지 이 시각 주요뉴스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