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민이 주인인 나라,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 국정과제 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명숙 총리, 메르켈 독일 총리와 회담

출발! 국정투데이

한명숙 총리, 메르켈 독일 총리와 회담

등록일 : 2006.06.15

유럽 4개국을 순방 중인 한명숙 국무총리가 독일을 방문해 앙겔라 메르켈 총리를 만났습니다.

두 사람의 만남은 인색역정에서 닮은 점이 많은 여성 총리들의 첫 대면이란 점에서 그 의미가 더 컸습니다.

두 총리는 분단국가의 경험, 사회 운동, 공직 경력 등에서 비슷한 행로를 밟아 총리에 올랐다는 공통분모를 갖고 있습니다.

한 총리는 여성부 장관과 환경부 장관을 거쳐 총리에 임명됐고, 메르켈 총리도 여성청소년부 장관, 환경부장관을 역임한 뒤 총리에 이르렀습니다.

이처럼 비슷한 점이 많은 양국 총리의 첫 대면이어서 그런지, 회담 내내 분위기는 화기애애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한 총리는 독일 통일 경험과 한반도 주변 정세에 대한 의견을 구했고,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에 대한 독일 측의 지지를 요청했습니다.

이에 대해 메르켈 총리는 구 동독 시절의 경험을 언급하면서 한국의 통일 정책에 대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답했습니다.

또 양국 총리는 한국과 독일의 협력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노력한다는데도 합의했습니다.

실제로 양국의 교역량이 지난 해 사상 최초로 200억 달러를 돌파했으며, 독일에서 한국관련 행사가 성공리에 개최되는 등 양국 관계가 더욱 긴밀해지고 있습니다.

한 총리는 8박 9일간의 순방일정을 마친 뒤 우리시각으로 15일 서울에 도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