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오늘부터 전세대출 요건 강화···다주택자 원천 차단

KTV 뉴스중심

오늘부터 전세대출 요건 강화···다주택자 원천 차단

등록일 : 2018.10.15

임소형 앵커>
오늘부터 9·13 대책 전세보증 요건 강화 방안이 시행됩니다.
집이 있으면, 전세 대출을 받기가 어려워집니다.
신경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신경은 기자>
정부가 오늘부터 주택금융공사 등 3개 기관의 전세대출 보증요건을 강화합니다.
그동안 다주택자들이 전세대출을 갭투자 등 투기수요의 통로로 활용한 바 있어, 이를 차단하기 위해서입니다.
우선 2주택 이상 보유한 다주택자의 경우 주택금융공사와 주택도시보증공사, 서울보증보험 등 모든 전세자금대출 신규보증을 받을 수 없습니다.
또 기존 이용중인 전세보증을 연장할 때도 '1주택 초과분을 2년 내에 처분한다'는 확약서를 제출해야 1주택에 한해 전세보증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만약 주택을 세 채 갖고 있을 경우 1주택 초과분인 두 채를 2년 내에 처분한다는 확약서를 제출해야하는 겁니다.
또 1주택자도 부부합산 소득이 1억 원을 넘을 경우, 주택금융공사와 주택도시보증공사의 공적보증을 받을 수 없습니다.
민간 보증기관인 서울보증보험에서 보증을 받을 수 있지만, 더 높은 보증 비용을 감수해야 합니다.
최종 대출금리가 공적보증보다 0.4~0.5% 높게 책정됩니다.
정부는 지난 9월 14일 이후 보유하고 있는 임대주택도 주택보유수에 포함하도록 했습니다.
하지만 오피스텔, 분양권, 조합원 입주권 등은 제외됩니다.
또 15일 이전에 전세 계약을 체결한 임차인에 대해서는 기존대로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전세대출 사후관리도 대폭 강화됩니다.
(영상편집: 박민호)
취급 금융기관은 매년 실거주 여부와 주택보유수 변동 여부를 확인해, 대출자가 실거주하지 않을 경우 전세대출을 회수합니다.

KTV 신경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