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필리핀 싱가포르 국빈방문 및 아세안 정상회의 참석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동물병원 가까워진다"···건축분야 규제개선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동물병원 가까워진다"···건축분야 규제개선

등록일 : 2023.02.23

임보라 앵커>
그동안 동물병원은 제2종 근린생활시설로 분류돼 입점 가능한 지역이 한정됐는데요.
앞으로 동물관련시설 중 300㎡(제곱미터) 미만의 시설은 주거지 인근 입지가 더 쉬워집니다.
정부가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건축분야 규제 개선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보도에 서한길 기자입니다.

서한길 기자>
제2종 근린생활시설로 분류된 동물병원.
이 때문에 전용주거지역에는 입점할 수 없고, 입점 가능한 지역이 한정돼 있습니다.
앞으로는 동물관련시설 중 300㎡(제곱미터) 미만의 시설은 1종근린생활시설로 분류돼 주거지 인근 입지가 더 쉬워집니다.
이처럼 정부가 건축 분야에 적용됐던 규제를 개선합니다.
우선 일반인 대상으로 기숙사 운영이 가능하도록 임대형기숙사 용도를 건축법에 신설합니다.
또 건물 옥상에 있는 태양광 발전설비처럼 풍력 발전 설비도 건축물 옥상에 설치할 수 있고, 오피스텔에서 경로당이나 어린이집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층간소음과 단열 등으로 층고가 상향되는 추세를 고려해 정북방향 대지로부터 건축물의 이격기준을 기존 9m에서 10m로 완화하고, 3기 신도시에 적용되는 공공주택지구도 건축물 이격거리 기준을 정북방향과 정남방향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건축분야 규제개선을 신속하게 이행하기 위해 건축법과 하위법령 개정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영상편집: 하수현 / 영상그래픽: 손윤지)
아울러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할 방침입니다.

KTV 서한길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