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아이디어 공모전 홈페이지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한미일, 안보 위협 공동 대응···공급망 조기경보 가동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한미일, 안보 위협 공동 대응···공급망 조기경보 가동

등록일 : 2023.08.20 17:33

김경호 앵커>
이번 한미일 정상회의를 통해 공동 위협에 함께 대응하기로 하는 '3자 협의 공약'을 채택하는 등 3국의 안보 협력을 전례 없는 새로운 수준으로 강화하기로 했는데요.
주요 품목에 대한 공급망 교란 문제가 발생하면 세 나라가 신속하게 공조하는 조기경보시스템도 가동하기로 했습니다.
이어서 최영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최영은 기자>
한미일 정상은 미국 캠프데이비드에서 3국 안보 협력을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데 합의 했습니다.
북핵 등 공동의 이익과 안보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위협에 함께 대응하기로 한겁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우리 세 정상은 3국 공동의 이해를 위협하는 역내 긴급한 현안이 발생할 경우, 신속하게 협의하고 대응하기 위한 소통 채널을 수립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3국은 한미일 훈련을 연례화 하기 위한 훈련 계획을 세우기로 합의했습니다.
또 북한 미사일 경보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메커니즘을 올해 안에 가동하기로 했는데, 이를 통해 북한 미사일 탐지와 추적 역량이 한층 강화될 전망입니다.
아울러 3국은 북한의 불법적인 사이버 활동에 대응 하는 실무 그룹도 만들기로 했습니다.
한미일은 이와 함께 공급망 조기경보시스템 연계 시범사업을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주요 품목 공급망에 대해 한미일 재외 공관이 핵심 품목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고, 공급망 교란이 나타나면 이에 대해 공조하는 방안을 신속하게 논의하는 겁니다.
이와 함께 3국 정상은 반도체와 인공지능, 양자 과학 등 첨단 기술 분야에서 전방위 협력을 확대하고, 첨단 기술 보호, 기술 유출 방지를 위한 3국의 공조 체계 구축에 대해서도 합의했습니다.
(영상취재: 구자익, 민경철 / 영상편집: 최은석)
이 같은 합의를 통해, 한미일의 경제안보 협력도 한층 강화됐다는 평가입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