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민지 앵커>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 속에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많죠.
하지만 무작정 운동을 한다고 살이 빠지거나 건강해지는 건 아닙니다.
나에게 맞는 운동을 하는 게 중요한데, 무료로 운동 상담과 처방을 해주는 국민체력 100 현장에 이지영 국민기자가 다녀왔습니다.
이지영 국민기자>
국민체력100 체력인증센터입니다.
키와 몸무게를 잰 후 체성분 분석을 위한 인바디와 혈압을 측정합니다.
간단한 검사를 통해 비만 진단과 영양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이어 6가지 운동을 통해 체력을 측정합니다.
체력측정은 청소년기와 성인기, 그리고 노인기로 나뉘어 측정 항목이 다릅니다.
연령에 따른 신체를 구분해 놓은 건데요, 19세~64세에 해당하는 성인기 측정항목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모니터에 나오는 동작을 따라 하면서, 머리부터 발끝까지 풀어줍니다.
다음은 체력 평가입니다.
악력 측정과 윗몸일으키기, 제자리멀리뛰기를 합니다.
운동 지속 능력과 동작의 조절 능력을 평가하는 심폐지구력 검사와 민첩성 검사를 합니다.
체력평가가 끝나면 처방사가 운동능력을 분석해줍니다.
현장음>
“이거랑 근육량 늘려주셔야 할 것 같아요.”
체력 처방과 함께 몸에 맞는 운동법을 알려줍니다.
현장음>
“아랫배에 힘주세요. 그렇죠. 그 상태로 내려오시고…”
인터뷰> 서수민 / 서울시 용산구
“알고는 있었는데 확실히 제가 상체보다 하체가 강한 편이라 상체 운동에 흥미를 못가졌었는데 이번 계기로 많이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국민체력100 인증센터는 운동 처방과 함께 체력 증진교실을 함께 운영하는데요.
주기적 체력 검사와 개인 수준에 맞는 운동을 통해 몸 상태가 어떻게 변하는지를 비교 분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터뷰> 강민지 / 국민체력100 체력인증센터 운동처방사
“국민체력100 체력인증센터는 국가가 지정한 공인기관으로써 신뢰성이 있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과학적인 측정을 통해 여러분들의 체력을 측정할 수 있고 그에 따른 평가를 받고 운동처방과 맞춤형으로 운동 서비스까지 받을 수 있는 많은 장점이 있는 사업입니다.”
(영상촬영: 송경하 국민기자)
국민체력100 인증센터는 전국 53곳에 운영하고 있는데 자신의 체력을 알아보고 맞춤형 운동 처방을 통해 건강을 챙려는 발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신체 체력 검사와 더불어 나만의 운동법까지 찾을 수 있는 나만의 건강지표인 국민체력인증센터 프로그램 나만의 운동법을 찾아 건강해지길 기대해봅니다.
국민리포트 이지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