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뉴트로 문화 한자리에···'지지고 복고' 축제

국민리포트 금요일 11시 40분

뉴트로 문화 한자리에···'지지고 복고' 축제

등록일 : 2019.12.18

한효재 앵커>
올 한 해를 뜨겁게 달궜던 키워드 중 하나, 바로 '뉴트로' 인데요.
새로운 복고라는 뜻을 가진 이 단어를 테마로 삼은 이색 복고 축제가 열렸습니다.
그 현장에 오예림 국민기자가 다녀왔습니다.

오예림 국민기자>
귀에 익숙한 추억의 노래가 울려 퍼지고 20년 전 유행하던 의상을 입은 사람들이 퍼레이드를 펼칩니다.
옛날 우체국 모양의 기억 배달소에선 시민들이 퀴즈를 맞히며 옛 기억을 불러냅니다.

현장음>
“아이들이 소독차 막 따라다녔잖아요. 아이들이… 90년! 90년대…”

한 해를 마무리하면서 가족이나 연인에게 감사와 사랑의 마음을 편지에 담아 전해봅니다.
흘러간 영화를 보고 그 옛날 동네에서 즐기던 공기놀이를 하면서 추억 속으로 빠져듭니다.

현장음>
“엄마 신혼 때 여기에다 밥 먹었어. 엄마가 1987년이니까. 그때는 이 상에다 밥 먹었는데. 이게 다 있네…”

인터뷰> 이화순 / 서울시 도봉구
“추억도 더듬어보고, 옛날에 내가 살아온 것 그대로예요. 여기 오니까 새삼스레 감동스럽고 너무 좋아요.”

컴퓨터 게임이 등장하면서 사라진 오락실 게임부터 문방구에서 즐기던 놀이까지.
다양한 옛 놀이로 채워진 소통이네 골목대장 부스에서 어른들은 어릴 적 추억들을 아이와 공유하며 행복한 시간을 보냅니다.

인터뷰> 이은영 / 경기도 광명시
“엄마랑 아이랑 같이 나와봤는데 너무 신이 나고 좋아요. 아이도 좋아하며 신나하고…”

여기는 1970~90년대 미장원처럼 꾸민 '동행 미장원'인데요.
시민들은 과거로 돌아가 볼 수 있는 분장체험을 하며 시간 여행을 합니다.
복고 감성이 물씬 묻어나는 미장원에서 시민들은 가장 아름다웠던 나의 과거 시절 혹은 미래로 가볼 수 있는 분장 체험을 통해 자신을 비춰봅니다.

인터뷰> 마경민 / 서울시 광진구
“옛날 분위기를 체험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장 체험까지 해볼 수 있어서 굉장히 재미있는 기회였습니다.”

가요계 원조 섹시 디바 '김완선'부터 인기 가수 코요테의 '신지', 복고 퍼포먼스의 '레트로 웨이브' 3팀이 모여 구성한 '뉴트로 청트로' 공연은 시민들의 호응을 이끌어내며 분위기를 뜨겁게 달궜습니다.

인터뷰> 이새봄 / 서울시민청 시민기획단
“복고하면 7080을 주로 생각하는데 저희는 '밀레니엄 세대에게 복고란 무엇인가'를 주제로 하여 골목길에서 저희가 했던 놀이나 90년대 후반에서 00년대 초반의 안방을 재현해서 그때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게끔 놀이공간과 공간 모두를 준비해봤습니다.”

(영상촬영: 이정임 국민기자)

특히 이번 행사는 시민의 손으로 만들어진 축제라는 점에서 더욱 큰 의미가 있는데요.
공연, 전시, 체험 모든 프로그램은 시민 기획단이 주축이 되어 짜여졌습니다.
가족이 함께 모여 즐기는 복고 체험. 부모에게는 과거의 향수를, 아이에게는 새로운 경험을 선사했습니다.

국민리포트 오예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