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이 대통령 52차 라디오·인터넷 연설 다시 듣기
◆ 제52차 라디오·인터넷 연설 전문
안녕하십니까, 대통령입니다.
오늘 요코하마 APEC 정상회의를 끝내고 돌아오는 비행기 안에서 지금 녹음을 하고 있습니다.
잡음이 많이 들리는 거 같습니다.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이번 요코하마 APEC 정상회의에서 만난 각국 정상들이 G20서울정상회의 성공을 진심으로 기뻐해 주면서 축하해 주...
-
이 대통령 "G20 성공은 국민 협조 덕분"
G20 서울 정상회의의 성공 밑거름, 바로 성숙한 시민의식이었는데요, 오늘 라디오·인터넷 연설에서 이명박 대통령은 회의를 위해 한 마음 한 뜻이 되 준 국민 모두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습니다.
각국 정상들이 한 자리에 모인 코엑스 회의장 주변.
우려했던 교통 대란은 없었습니다.
차량 2부제 참여율은 70%에 달했고, 시민들은 불편을 감수하...
-
서울 G20, 한국 리더십 세계에 확인
지난주 '서울선언' 채택과 함께 막을 내린 서울 G20 정상회의는 많은 성과를 거두면서 성공적으로 마무리됐습니다.
특히 '코리아 이니셔티브'의 결실 등 의장국인 우리나라의 리더십이 세계에 확인됐다는 평가입니다.
서울 G20 정상회의가 세계적인 화두들에 관해 큰 진전을 이루면서, 성공적으로 마무리됐습니다.
주요 20개국 정상들은 세계경제의 강하고 지속가...
-
한일 정상, 조선왕조의궤 반환 합의
APEC정상회의를 계기로 일본 요코하마에서 열린 한일정상회담에서 조선왕실의궤 등 일제 강점기 일본이 수탈한 문화재급 도서 천여점에 대한 반환 협정이 체결됐습니다.
이를 계기로 한일 관계는 한 단계 더 발전되는 새로운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명박 대통령과 간 나오토 일본 총리가 손을 맞잡았습니다.
한일 정상회담을 계기로 양국은 일제 강점기 약...
-
이 대통령 52차 라디오·인터넷 연설 다시 듣기
생방송 <모닝와이드> 함께 하고 계십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제52차 라디오·인터넷 연설을 통해 서울G20정상회의를 위해 한 마음 한 뜻이 되어 준 국민 모두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습니다.
네, 성공적인 마무리에는 국민들의 적극적인 협조 덕분이었다며, 한 발 앞선 시민의식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제52차 라디오·인터넷 연설의 자세...
-
"G20, 일회성 행사 아닌 문화확산 계기"
오늘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선, 서울 G20 정상회의에 대한 평가와 후속조치 보고가 진행됐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서울 정상회의는 일회성 행사가 아니라며, 새로운 문화가 확산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서울 G20 개최 이후 첫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한 이명박 대통령은, G20 서울 정상회의로 대한민국의 국격이 높아진 만큼, 내부적으로...
-
이 대통령 "G20 성공은 국민 협조 덕분"
서울 G20 정상회의의 성공 밑거름, 바로 성숙한 시민의식이었는데요, 오늘 라디오·인터넷 연설에서 이명박 대통령은 회의를 위해 한 마음 한 뜻이 되 준 국민 모두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습니다.
각국 정상들이 한 자리에 모인 코엑스 회의장 주변.
우려했던 교통 대란은 없었습니다.
차량 2부제 참여율은 70%에 달했고, 시민들은 불편을 감수하...
-
한-페루 정상, FTA 가서명·자원협력
이명박 대통령은 우리나라를 방문중인 알란 가르시아 페루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한-페루 자유무역협정에 가서명했습니다.
양국 정상은 또 에너지·자원과 통상 투자 협력 증진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하고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이 알란 가르시아 페루 대통령이 지켜보는 가운데 양국 통상장관이 한페루 자유무역협정에 가서명했습니다.
이...
-
'서울선언' 채택…서울 G20 성공적 마무리
전세계의 이목이 서울로 집중된 가운데, 역사적인 서울 G20 정상회의가 막을 내렸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정상들의 합의사항을 담은 '서울선언'을 발표하면서 성공적인 마무리를 알렸습니다.
주요 20개국 정상들은 세계경제의 강하고 지속가능한 균형성장을 달성하기 위한 서울액션플랜을 마련했습니다.
우선 글로벌 경제의 불균형 해소를 위한 예시적인 가이드라인 설...
-
이 대통령, 연쇄 정상회담 '합의도출' 밑거름
이런 합의가 나오기까지는, G20의장국 정상인 이명박 대통령의 역할이 큰 몫을 했습니다.
주요국 정상들과의 전화외교는 물론 연쇄 정상회담을 통해서, 구체적인 합의 도출을 강조한 것이 힘을 발휘했다는 분석입니다.
서울G20 정상회의를 앞두고 최대 현안으로 떠올랐던 환율갈등과 글로벌 불균형 해소를 위한 경상수지 가이드라인 도출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달 2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