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개 식용' 종식되나···사회적 논의 본격 시작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개 식용' 종식되나···사회적 논의 본격 시작

등록일 : 2021.11.25

김용민 앵커>
개 식용에 대한 찬반 논란은 계속되는 가운데 정부가 사회적 논의기구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논의에 들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정확한 실태 파악과 함께 대국민 인식 조사도 병행합니다.
박천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박천영 기자>
국내에서 반려동물을 기르는 이른바 반려가구는 2018년 511만에서 지난해 638만 가구까지 꾸준하게 늘고 있습니다.
반려가구가 증가하며 동물에 대한 인식에도 변화가 생겼고, 개 식용 논란은 계속됐습니다.
지난 9월 문재인 대통령은 개 식용 금지에 대해 신중하게 검토할 때란 의견을 피력했으며,

제137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
(장소: 오늘 오전, 정부서울청사)

137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사회적 논의기구를 통한 집중 논의 추진 방안이 다뤄졌습니다.

녹취> 김부겸 국무총리
“개 식용 관련 논란은 어제 오늘의 이야기가 아닌 1988년 서울올림픽을 시작으로 30년 이상 이어져 온 오래된 문제입니다. (중략) (최근) 동물권과 동물복지에 대한 우리 사회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개 식용을 오래된 식습관의 문화로만 보기에는 어렵지 않나 하는 목소리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가칭 '개 식용 문제 논의를 위한 위원회'는 필요에 따라 생산분과와 유통분과로 나뉘며, 관련 단체와 전문가, NGO, 정부 인사 등 20명 안팎으로 구성됩니다.
당장 다음 달 공식 출범해 내년 4월까지 개 식용 종식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합니다.
정부는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농식품부와 식약처에 TF를 운영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실태 조사도 벌입니다.
사육농장과 도살장, 상인, 식당 등 분야별로 조사를 진행하며, 이를 통해 그동안 제도적 사각지대에서 관행적으로 이뤄진 개 사육과 도축, 유통, 판매에 대한 실태를 파악합니다.
아울러 개 식용에 대한 대국민 인식조사도 병행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진현기)
정부는 국민의 기본권 인식과 동문복지 문제 등이 복잡하게 얽혀있는 이슈인 만큼 충분한 소통과 토의를 거치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박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