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국산 1호 코로나 백신 탄생···"자체 백신 개발국 합류"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국산 1호 코로나 백신 탄생···"자체 백신 개발국 합류"

등록일 : 2022.06.29

임보라 앵커>
국산 1호 코로나19 백신이 탄생했습니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앞서 허가받은 국산 코로나19 치료제 '렉키로나주'에 이어 자체 제작 백신까지 보유하게 됐습니다.
최유선 기자입니다.

최유선 기자>
국산 1호 코로나19 백신 '스카이코비원멀티주'가 식품의약품안전처 품목허가를 받았습니다.
식약처는 '코로나19백신 안전성·효과성 검증 자문단', '중앙약사심의위원회', '최종점검위원회'의 3중 자문 절차를 거쳐 백신의 안전성과 효과성을 검증했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오유경 / 식품의약품안전처장
"이로써 대한민국은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을 모두 보유한 나라가 되었으며, 미래 감염병 유행에 보다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보건안보체계를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스카이코비원멀티주'는 B형 간염 백신 등에 장기간 사용되면서 안전성과 유효성이 입증된 유전자 재조합 방식입니다.
18세 이상 성인에게 4주 간격으로 총 2회 접종합니다.
화이자 같은 mRNA 백신과 달리 2~8℃의 냉장보관이 가능해서 콜드체인, 즉 초저온 유통장비가 없는 국가에서의 활용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접종을 통한 면역 효과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보다 높게 나타났습니다.
'스카이코비원멀티주' 접종완료 2주 후,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 위험을 억제하는 중화항체가가 2.93배 더 많이 형성됐습니다.
또, 혈청에서 항체가 만들어지는 비율을 의미하는 혈청전환율도 10%포인트 이상 더 높았습니다.
특히, 이번 허가는 우리나라 기업이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을 식약처가 개발단계부터 임상시험 등 전 과정에 걸쳐 국제적 심사 기준에 따라 평가해 이뤄졌습니다.
백신을 개발한 SK바이오사이언스는 세계보건기구(WHO)의 긴급사용목록 등재를 추진하고 국제 백신 공급 프로젝트, 즉 코백스 퍼실리티를 통해 백신 공급을 준비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김윤상 이정윤 / 영상편집: 장현주)

KTV 최유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