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인태지역 경제·개발 협력···적극적인 기여 외교"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인태지역 경제·개발 협력···적극적인 기여 외교"

등록일 : 2023.05.03

임보라 앵커>
아시아개발은행, ADB 연차총회가 인천 송도에서 개최됐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개회식에 참석했는데요.
윤 대통령은 우리 정부가 적극적인 기여 외교를 펼치겠다며, 특히 인도 태평양 지역의 경제, 개발 협력에 적극 기여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제56차 ADB 연차총회 개회식
(장소: 3일, 인천 송도)

아시아태평양 지역 빈곤 감축을 목표로 설립된 아시아개발은행 ADB.
56차 ADB 연차총회가 인천 송도에서 개막했습니다.
개회식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은 먼저, 우리나라 경인고속도로가 과거 ADB의 지원을 통해 완성됐다며 개회식 장소에 대한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경인고속도로는 1968년 ADB의 지원을 받아 완성한 한국 최초의 고속도로입니다. 이를 발판으로 국제도시로 성장한 인천 송도에서 이번 총회가 개최된 것은 더욱 의미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우리 정부 역시 역내 회원국과 성장 경험을 공유하고, 적극적인 기여 외교를 수행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지난해 발표한 정부의 인도 태평양 전략을 다시 한번 설명하며 인태 지역의 경제 개발 협력에 기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반도체와 이차전지 등 신산업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생산기술과 제조역량을 보유하고 있다며, 협력적 공급망을 구축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인태전략에서 밝힌 바와 같이 포용, 신뢰, 호혜의 3대 협력원칙을 바탕으로 인태 지역의 경제·개발 협력에 적극 기여하고자 합니다."

윤 대통령은 또 코로나 대유행 이후 글로벌 공급망, 디지털 격차 확대, 기후변화 등 우리가 직면한 도전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이어 이 같은 도전에 대해 국가 간 견고한 협력과 연대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총회를 계기로 신설되는 기후기술허브에 대해서도 소개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기후기술허브를 통해 민관이 기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총회는 코로나 이후 처음으로 개최되는 대면 총회로, 60여 개 ADB 회원국의 주요 관계자가 참석합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 영상편집: 오희현 / 영상그래픽: 손윤지)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