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북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명백한 도발행위"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북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명백한 도발행위"

등록일 : 2024.03.18 20:15

모지안 앵커>
북한이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 미사일을 쐈습니다.
지난주 한미 연합 훈련 동안에 잠잠하다 훈련이 끝나자마자 도발에 나서는 모습인데요.
우리 군은 명백한 도발 행위라며 강력히 규탄하고, 한미가 굳건한 연합 대응 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합동참모본부는 18일 오전 7시 44분께 평양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비행체 여러 발을 포착했다고 밝혔습니다.
탄도미사일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따른 제재 대상으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올해 들어 두 번째이며, 지난달 신형 지대함 순항미사일을 발사한 지 33일 만의 도발입니다.
합참은 북한의 미사일이 300여km 비행 후 동해 상에 탄착했다며 우리 군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 시 즉각 포착해 추적, 감시하고 미국, 일본 측과 관련 정보를 긴밀하게 공유하는 한편 종합 분석 중에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이번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명백한 도발 행위로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우리 군은 굳건한 한미 연합방위태세 아래 북한의 다양한 활동에 대해 예의주시하며 어떤 도발에도 압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과 태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날 발사된 탄도미사일은 최소 3발 이상이며, 초대형 방사포인 KN-25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주까지 진행된 한미 연합훈련 자유의 방패 연습 기간에도 비교적 잠잠했던 북한이 다시 도발한 것을 두고, 러시아 대선이 마무리된 점과 민주주의 정상회의 참석차 미국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이 방한한 점 등이 고려됐단 분석이 나옵니다.
군 당국은 다음 달 우리나라 총선과 북한의 김일성 주석 생일인 태양절, 군 창건일 등 주요 정치일정이 몰린 점 등을 고려해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을 주시하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신민정 / 영상그래픽: 김민지)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