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체코 공식방문 정책이슈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집중조명

종영

대선 후보에 대한 각 패널들의 분석이 흥미로웠던..(0920/목)

글자확대 글자축소
프로그램명 : 집중조명
작성자 : 박지영(tod**)
조회 : 1565
등록일 : 2012.09.20 23:54

안철수 원장의 대선 출마 선언으로, 이번 18대 대선 판이 박근혜-문재인-안철수 구도로 짜여진 가운데, 이번 대선의 최대 변수로 꼽히는 야권의 단일화 여부 전망과 함께, 각 후보들의 추석 민심 잡기, 각 후보들의 지지율 변화 추이 전망 등, 대선과 관련한 다양한 쟁점을 짚어봤던 점이 시의적절했고, 관심을 모으기에 충분했습니다. 특히, 시사펑론가와 여론조사 기관 대표, 교수 등으로 이루어진 패널들은, 각 대선 후보에 대한 자신의 분석을 적극적으로 개진해, 상당히 흥미로웠던 시간이었습니다.

오늘 <집중조명>은, 초반부는 여론지지율을 중심으로 분석했고, 중반부는 야권 단일화 여부 전망 및 새누리당 내 악재로 지지율 변동이 예상되는 박근혜 후보에 대한 분석, 후반부는 우리 정치권의 포지티브 선거를 위한 개선점 등을 중심으로 자유로운 논의를 이뤄내 흡인력 높았습니다.

다만, 아쉬었던 점은, 전반부에 각 후보들에 대한 지지율 변화 전망을 주제로 토론했고, 이 내용이 토론 전체적으로 작용했던 만큼,  프롤로그에서 KTV 자체 여론조사 결과를 전하는 것이 더 적합했을 것으로 보였는데요. 즉, 각 언론사마다 여론조사 결과가 들쭉날쭉한 상황에서, 특정 언론사의 조사결과만을 전했던 것은 아쉬웠는데요.  최소 2~3개 언론사 여론조사 내용을 비교하는 것이 더 바람직했을 것으로 보였구요. 더 나아가, KTV가 그동안 리얼미터와 공동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해 왔던 만큼, 이번에도 이를 활용할 필요가 있었고, 최근 <집중조명>에서 대선 관련 이슈를 주제로 많이 다뤘던 만큼, 자체 여론조사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