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7월19일, 이해찬 국무총리 주재로 국무회의가 있었습니다. 이 총리는 이 자리에서 북한의 폭넓은 개방 가능성을 조심스럽게 예측했습니다.

최근 남북관계가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북한의 개방 속도도 빨라지고 있습니다.

10개월동안 단절됐던 남북관계가 지난 5월 남북차관급 회담을 시작으로 봇물처럼 터지면서 과거에는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일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민족통일대축전의 참석으로 이뤄진 정동영 통일부 장관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만남은 남북관계는 물론이고 북핵 문제도 큰 전환기를 맞겠습니다

이후 장관급 회담 회담에서는 화상 상봉에서 국군포로 문제까지 남북 현안이 폭넓게 논의됐고 제 10차 남북경제협력추진위원회서는 그동안 남쪽에서는 지원하고 북측에서는 받기만 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북측의 자원을 남쪽에서 개발키로 하는 등 남북관계가 상호 실질적 협력 관계로 나아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해찬 국무총리는 이런 일련의 북한의 적극적인 태도로 볼 때 앞으로 더욱 개방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습니다.

이해찬 국무총리가 주재한 제31회 국무회의의 내용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국정오늘 (169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