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 투데이 (384회)
당정, 친서민 복지예산 지원 확대 / 서민물가 장소·일자별 비교 공개 / 윤증현 총리대행 "추석물가 안정 추진" / "전통시장 이용, 차례상 20% 저렴" / "정책운용 초점, 안정적 회복세 유지" / IMF "한국 재정여력 선진국 최고 수준" / 北, 오늘 오후 4시 대승호·선원 송환 / 北 "쌀·중장비도 지원" 요청…"지원 여부 검토 중" / 금융채무불이행자 고용기업에 지원금 지급 / "햇살론 재원 조기소진, 성급한 우려" / 이 대통령 "민심 사각지대 당이 철저히 해야" / 해양경찰청장 모강인, 국정과제비서관 김용환 내정 / 오늘의 경제동향 / 알기 쉬운 경제용어
방송일자 : 2010.09.07
-
당정, 친서민 복지예산 지원 확대
당정은 오늘 친서민 복지예산 확대를 위한 방안을 마련했는데요.
영유아의 필수예방접종 본인부담금을 현재의 절반수준으로 줄이고 맞벌이 가구에 대한 보육료 지원도 늘리기로 했습니다.
당정협의 주요 내용 살펴봅니다.
소아마비와, 일본뇌염, 수두 등을 예방하기 위해 영유아가 필수로 받아야 하는 예방접종 횟수는 총 22회.
현재 이같은 예방접종을 일선병원에서 ...
방송일자 : 2010.09.07
-
서민물가 장소·일자별 비교 공개
추석 명절을 앞두고 장바구니 물가가 들썩여 서민들의 걱정이 큽니다.
정부가 서민물가를 좌우하는 각종 농수산물의 장소별·날짜별 가격동향을 공개해서, 가격 인하를 유도하기로 했습니다.
정부가 제70차 국민경제대책회의 후속 조치로, 농·수산물의 가격을 구매 장소별로 또 날짜별로 비교 분석해 공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서민생활과 직결되...
방송일자 : 2010.09.07
-
윤증현 총리대행 "추석물가 안정 추진"
윤증현 국무총리 대행은 추석을 맞아 물가 안정과 소외계층 지원에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윤증현 총리대행은 오늘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서민의 눈높이에서 물가도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소개하면서 대통령이 지적한 대로 현장 방문을 통해 대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윤 총리 대행은 이어 정책의 효과를 거둘 ...
방송일자 : 2010.09.07
-
"전통시장 이용, 차례상 20% 저렴"
전통시장에서 추석 제수용품을 구입하면 대형마트를 이용할 때보다 20%가량 비용이 적게 드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중소기업청 산하 시장경영진흥원이 전국 25개 지역의 주요 전통시장과 인근 대형마트를 조사한 결과, 전통시장 제품 가격이 대형마트에 비해 평균 20.6% 저렴했습니다.
이에 따라 4인 기준으로 추석 차례상을 차리면, 전통시장은 평균 16만6천원...
방송일자 : 2010.09.07
-
"정책운용 초점, 안정적 회복세 유지"
정부는 우리 경제의 빠른 회복 흐름이 지속되고 있지만 불확실성도 확대되고 있다고 보고, 안정적인 회복세가 유지되도록 거시정책을 운용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획재정부는 '최근 경제동향'을 통해 최근 우리 경제는 수출호조와 내수회복 기조가 이어지는 가운데, 민간 부문을 중심으로 고용 증가세가 확대되는 모습이라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나 주요국의 경기둔화 움직...
방송일자 : 2010.09.07
-
IMF "한국 재정여력 선진국 최고 수준"
우리나라가 글로벌 금융위기 재발 때 경제 정상화를 위해 동원할 수 있는 재정 여력이 선진국 최고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국가 부채 비율이 지속적으로 줄어드는 극소수 선진국 중의 하나로, 2015년에는 부채 비율이 호주에 이어 가장 낮을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국제통화기금, IMF는 최근 23개 선진국의 재정 현황을 분석한 '재정 여력...
방송일자 : 2010.09.07
-
北, 오늘 오후 4시 대승호·선원 송환
북한이 나포 한달만에 대승호와 선원 7명을 돌려보내겠다고 통보해왔습니다.
송환은 오늘 오후 4시에 이뤄질 예정입니다.
동해상에서 조업중에 북한에 나포된 오징어잡이 어선 대승호와 선원들이 풀려납니다.
북한적십자사는 우리측 적십자사 앞으로 통지문을 보내, 나포한 대승호와 선원 7명을 7일 오후 4시 동해군사경계선에서 돌려보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나포 ...
방송일자 : 2010.09.07
-
北 "쌀·중장비도 지원" 요청…"지원 여부 검토 중"
북측이 적십자사를 통해 쌀과 중장비, 시멘트를 수해물자 품목에 포함해 달라고 요청한 것에 대해 정부가 지원 여부를 신중히 검토하고 있습니다.
통일부의 고위 당국자는 북측 조선적십자회가 지난 4일 대한적십자 총재 앞으로 보낸 통지문에서 "남측이 수해물자를 제공할 바에는 비상식량이나 의약품이 아닌 쌀과 시멘트, 굴착기 등 수해 복구에 필요한 장비를 제공해 달...
방송일자 : 2010.09.07
-
금융채무불이행자 고용기업에 지원금 지급
앞으로 금융채무불이행자를 적극적으로 채용하는 기업에는 고용장려금이 지급됩니다.
고용노동부가 관련기관들과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금융 소외계층들의 취업지원에 팔을 걷어 붙였습니다.
매년 신용회복을 신청하는 금융채무불이행자는 17만 여명.
하지만 이들 대부분이 은행 거래가 어렵고 안정적인 소득이 없기 때문에 채무 상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신용회복지원...
방송일자 : 2010.09.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