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방안 발표

정책브리핑 수시방송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방안 발표

등록일 : 2020.05.03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방안 발표

윤종인 / 행정안전부 차관
이용철 / 행정안전부 지방재정정책관
고기동 / 행정안전부 지역경제지원관
(장소: 정부세종청사 합동브리핑룸)

안녕하십니까?
행정안전부 차관 윤종인입니다.

지금부터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및 지급방안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정부는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계신 국민 여러분들의 생계와 소득을 보장하기 위하여 긴급재난지원금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하였고, 지난 4월 30일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되었습니다.

국회 심의과정에서 긴급재난지원금 지원범위를 소득 하위 70%에서 전 국민으로 확대하도록 결정되었으며, 이에 따라 2천 171만 가구를 대상으로 4인 가구 기준 100만 원을 지급할 계획입니다.

이에 정부는 국민 여러분들께서 신속하고 편리하게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 받으실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국민께서 선호하는 지급수단별로 신청 및 지급방안을 설계하였습니다.

우선, 5월 4일 월요일 9시부터 긴급재난지원금 조회서비스 홈페이지에서 세대주 여부와 가구원 수를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조회서비스는 마스크 5부제와 유사하게 세대주의 출생연도 끝자리 기준의 요일제로 운영되며, 주말에는 출생연도와 관계없이 모든 분들께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긴급지원이 필요한 가구에 대한 현금 지원방안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기초생활보장생계급여,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수급대상이면서 동시에 긴급재난지원금 가구 기준과 일치하는 약 280만 가구에 대해서는 5월 4일 월요일부터 별도 신청이나 방문 없이 기존 복지전달체계에서 활용하고 있는 계좌번호로 현금을 지급합니다.

현금 지급 대상자분들은 자치단체 여건에 따라 다소 다를 수는 있으나 대체로 5월 4일 월요일 오후 5시 이후부터 기존에 복지급여를 지급 받는 계좌에서 현금 수령 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기존 계좌가 해지되었거나 예금주명이 일치하지 않는 등 오류가 있는 경우에는 자치단체에서 오류계좌를 최대한 신속하게 검증하여 5월 8일 금요일까지는 현금 지급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현금 지급 대상이 아닌 대부분의 국민 여러분들께서는 신용·체크카드 충전,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 중 선택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신용·체크카드를 충전하시려는 분들은 5월 11일 월요일부터 카드사의 PC·모바일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5월 18일부터는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창구에서도 오프라인 신청도 가능합니다. 신청은 세대주만 가능하고 세대주 명의의 카드에 충전하실 수 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은 신청하신 날로부터 약 2일 후에 지급 받으실 수 있고 기존의 카드사 포인트와는 구별되며 사용하신 금액은 카드 청구액에서 자동 차감됩니다.

다음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로 받으시려는 분들은 5월 18일 월요일부터 읍면동 주민센터와 지역금고 은행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세대주 및 대리인 모두 신청과 수령이 가능합니다.

지역사랑상품권과 선불카드는 가급적 두 번 방문 없이 신청하시는 현장에서 받으실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으나 수량 부족 등 부득이한 경우에는 받으실 장소와 일시를 문자 등으로 안내해 드릴 예정입니다.

이상의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및 접수 또한 시행 초기에는 요일제 방식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신용·체크카드 충전,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 등으로 지급된 긴급재난지원금은 소비진작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도록 사용처와 사용기한을 정하였습니다.

신용·체크카드 충전 방식의 경우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유흥업소 등을 제외한 광역자치단체 내 어디서든 사용하실 수 있도록 최대한 편리하게 설계하였습니다.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의 경우에는 주소지 관할 광역 또는 기초단체 내에서 사용이 가능하나 자치단체마다 사용처의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구체적인 지역업종 제한의 범위는 해당 자치단체 홈페이지 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은 8월 31일까지 약 3개월간 사용하실 수 있으며 사용하지 않으신 잔액은 국가와 자치단체로 환수될 예정입니다.

한편, 긴급재난 기부금 모집 및 사용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긴급재난지원금을 기부하실 수도 있습니다.

국민여러분들께서는 지원금을 신청할 때 지원금 전액 또는 일부에 대하여 기부 의사를 밝히거나 수령 이후에 원하시는 금액을 기부하실 수 있으며 3개월 내 신청하지 않으신 경우에도 해당 금액을 기부하신 것으로 처리합니다.

기부금은 고용보험기금 재원으로 투입되어 고용안정, 직업능력개발사업, 실업급여 지급 등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국민여러분, 정부는 자치단체와 협력하여 긴급재난지원금이 최대한 신속하게 국민들께 지급될 수 있도록 준비해 왔습니다.

향후 신청, 접수, 지급절차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질 때 국민여러분들의 불편이 최소화 되도록 제반사항을 철저히 준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여러분들께서도 긴급재난지원금이 빠른 시간 내 지역소비로 연결되어 우리 경제회복에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주시기를 요청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