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조달청 브리핑 - 공공 종합쇼핑몰 개장

정책브리핑 수시방송

조달청 브리핑 - 공공 종합쇼핑몰 개장

등록일 : 2006.07.04

고객이 원하는 물품을 원클릭(One-click)으로 구매할 수 있는 공공기관 최대의 종합쇼핑몰이 1일 개장됐다.

조달청(청장 김용민)은 고객 서비스 품질을 높이고, 신기술·중소기업 제품 판로개척 지원 등 공공조달의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공공기관 최대의 종합쇼핑몰`을 나라장터에 구축했다.

종합쇼핑몰이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인 나라장터에 공공기관이 쉽고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조달청에서 단가로 계약한 물품을 올려놓은 전자상품몰.

종래에는 나라장터(http://www.g2b.go.kr)에 들어간 후 계약상품몰을 클릭해야 하는 2단계가 필요했으나 종합쇼핑몰은 별도 도메인(http://shopping.g2b.go.kr)으로 직접 접속할 수 있다.

이 쇼핑몰은 지난 2월부터 준비, `고객이 원하는 건 종합쇼핑몰에 다 있다`는 것을 목표로 품목을 대폭 늘리고, 검색기능 등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여 개장하게 된 것이다..

조달청은 종합쇼핑몰 전시 품목도 늘리기로 했다. 우선 이달부터 4만 품목에서 올 연말까지 10만 품목, 내년에 15만 품목까지 늘릴 계획이다. 조달청은 지난해 말까지 2만7000천 품목을 전시 판매했다. 여기에 초화류, 인조잔디, 비데, 에어커튼, 화분 등 신규 품목 수도 늘릴 방침이다.

종합쇼핑몰에는 검색에서 주문까지 거치는 6단계가 4단계로 간소화되고, 주요거래물품 코너도 신설됐다. 또한 자주 구매되는 물품이나, 구매액수의 비중이 큰 물품, 많은 수량의 구매물품은 ‘주요 거래물품’이란 별도의 쇼핑 카테고리를 두어 편의성을 높였다.

특히 상품 검색 1단계에서 물품의 조달업체와 업체의 소재지가 바로 뜨게 설계돼 있다. 또 업체별 검색기능을 통한 지역업체 물품 구매, 물품 공급업체의 계약 희망물품 신청, 제품 홍보 및 할인상품 기획 코너까지 신설 운영된다.

종합쇼핑몰로 구매할 경우 수수료가 1.1%에서 0.8%로 0.3% 절감되며, 계약에 소요되는 인원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조달청은 쇼핑몰 개장에 따른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보고 있다. 올해는 작년보다 약 10% 늘어난 6조원 규모의 큰 시장이 설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지난해 계약상품몰 거래 실적은 약 5조5000억원인 것으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