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제 17차 남북장관급회담 의제와 전망

정보라인5

제 17차 남북장관급회담 의제와 전망

등록일 : 2005.12.12

제17차 남북장관급 회담이 13일부터 나흘동안 제주에서 열립니다.
이번 회담의 주요 의제와 기대 효과에 대해 알아봅니다.
정동영 통일부장관을 수석대표로하는 우리측 대표단 5명과, 권호웅 내각 책임참사를 단장으로 하는 북측 대표단 5명은 올해 두 번째로 제주도에서 만나게 됩니다.

이번 회담에서는 이산가족상봉과 국군포로, 납북자 문제 그리고, 경제협력에 대한 구체적 문제 등 그동안 남북관계의 성과와 앞으로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이 집중 논의 될 예정입니다.

통일부는 이날 정부중앙청사에서 장관급 회담에 대한 일정과 계획을 밝혔습니다.

김천식 교류협력국장은 `최근 상황을 보면 이번 회담을 낙관 할 수 는 없지만, 6.15 공동선언에 대한 이행의지가 어느 때 보다도 확고하기 때문에 회담 전망은 밝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6자회담에서 9.19 공동성명 합의 이후 북미간의 금융제재 협의 문제로 후속 회의 개최가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우리 측이 먼저 의견을 제시한다는 방침에 북한의 반응이 예의주시 되고 있습니다.

양측 대표단은 이번 남북 장관급 회담을 통해 `남북관계 발전과 평화번영에 대한 우리 측의 구상`을 전하고, 제 2의 6.15 시대에 걸맞은 남북 관계 발전을 위해 공동의 협의 사항을 이끌어낸다는 방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