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 효율성, 국가경쟁력 상승 견인
<!--StartFragment-->앞서 보셨듯이 이번 국가경쟁력 순위 향상에는 정부 효율성 부문이 큰 역할을 했습니다.
하지만, 외국인 직접투자 유치와 노사관계 선진화 등 해결해야 할 과제도 제시됐습니다.
계속해서 이경미 기자입니다.
이번 국가경쟁력 순위는 지난 1997년 IMD 조사 이후 최고 수준입니다.
또 2008년 31위에서 3년 연속 국가...
방송일자 : 2011.05.18
-
이 대통령 " 더 성숙한 민주화 향해 나아가야"
<!--StartFragment-->31주년 5.18민주화 운동 기념식이 광주에서 엄숙하게 거행됐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기념사를 통해 사회통합을 굳건히 하는 더 성숙한 민주화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정연 기자입니다.
서른 한 돌을 맞은 5.18민주화 운동 기념식이 올해도 엄숙한 분위기 속에 치러졌습니다.
5.18 민주화 운동 유공자와...
방송일자 : 2011.05.18
-
"한미FTA 결승점"···"북미 정상회담 가능"
캐슬린 스티븐스 주한 미국대사가 한미 FTA는 양국 모두에 이득을 주는 협정이라면서, 국회의 조속한 비준을 촉구했습니다.
또 북한이 비핵화에 나선다면 북미 정상회담도 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이해림 기자가 보도합니다.
"다음 10년동안의 한미관계를 규정하는 중요한 이슈"
캐슬린 스티븐스 주한 미국대사는 한미 FTA 비준이 갖는 의미를 이렇게 요약했습니...
방송일자 : 2011.05.18
-
정부, 北에 김정일 초대 '진의' 전달
<!--StartFragment-->
서울 핵안보정상회의에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을 초청하겠다는 이명박 대통령의 베를린 제안과 관련해 우리측 당국자가 북한측에 자세한 취지 등을 설명했다고 정부 관계자가 밝혔습니다..
정부 고위관계자는 남과 북의 실무급 당국자간 만남이었으며 현장에서 북한의 특별한 반응은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김희정 청와대 대변인도 우리...
방송일자 : 2011.05.18
-
5·24 조치 불구 개성공단 성장세
<!--StartFragment-->오는 24일이면 정부가 대북 직접 교역을 금지한 지 1년이 되는데요, 이런 와중에도 개성공단의 생산성은 대폭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김현아 기자입니다.
정부의 5.24 조치 이후 남북 간 교류·협력은 줄었지만 개성공단은 성장세를 이어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 개성공단 교역규모는 14억4천3백만...
방송일자 : 2011.05.18
-
금지 성분 함유 식품 무더기 적발
<!--StartFragment-->인터넷을 검색하다보면 해외에서 직수입한 다이어트 식품이라면서 효능을 부풀려 판매하는 경우가 적지 않은데요.
식품의약품안전청이 실제로 이들 제품을 검사해 봤더니 식품에 사용이 금지된 성분이 다량 검출됐다고 합니다.
팽재용 기자의 보도입니다.
성기능 개선제나 다이어트 식품 등을 직접 수입해 판매하고 있는 인터넷 사이트입...
방송일자 : 2011.05.18
-
'10원 경매' 소비자피해 주의보 발령
<!--StartFragment-->공정거래위원회가 최근 확산되고 있는 '10원 경매' 사이트에 대해 소비자 피해 주의보를 발령했습니다.
알고 보면 낙찰된 가격이 시중가보다 더 비싼 경우도 많았습니다.
강석민 기자입니다.
최근 최신형 스마트폰을 구매한 김모씨.
그런데,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스마트폰을 사려다 큰 낭패를 보게 됐습니다.
김씨는 10원 ...
방송일자 : 2011.05.18
-
초등생 2명 중 1명 '방과 후 학원으로'
<!--StartFragment-->우리나라 초등학생의 절반 이상은 학교가 끝나면 곧바로 학원에 가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또 직장인 열명 중 두명은 아침 7시 전에 출근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 국민의 통행에 대한 조사 결과, 김세로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국교통연구원이 지난해 우리 국민들의 여객·통행 패턴을 조사해봤더니 초등학생 2...
방송일자 : 2011.05.18
-
기술개발 박차···'그린카 시대' 연다
자동차로 인한 에너지와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국이 친환경 자동차 기술개발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그린카 시대를 앞당기기 위한 우리나라의 준비상황은 어떨까요.
송보명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세계 자동차 업계는 요즘 그린카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산화탄소나 오염물질을 적게 배출하는 저공해 자동차, 즉 하이브리드차나 천연가스차, 전기자동차 ...
방송일자 : 2011.05.18
-
지구촌 '스마트 그리드' 기술 개발 각축전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쓰는 전력량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알아서 아껴주는 '똑똑한 전력망', 바로 스마트 그리드죠.
최신 스마트 그리드 기술을 통해서 달라질 우리 생활을 미리 살펴봤습니다.
김경아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존 전력망에 정보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그리드.
스마트 그리드가 도입되면 IPTV 등으로 가정에서 사용하고 있는 전력량과 전기요금을 실시...
방송일자 : 2011.0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