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제9차 한일중 정상회의 5월26일~5월27일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남북고위급회담 종료…잠시 뒤 AG 폐회식 참석

KTV 특보 수시방송

남북고위급회담 종료…잠시 뒤 AG 폐회식 참석

등록일 : 2014.10.06

오늘 오후 남북 대표단은 인천서 고위급회담을 가졌습니다.

북측 대표단은 잠시 뒤 인천 아시아경기대회 폐회식에 참석할 예정인데요,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상황 알아보겠습니다.

표윤신 기자!

네 통일부에 나와있습니다.

북측 대표단은 오찬회담 뒤 선수촌에 들러 북측 선수들을 격려했고, 지금은 숙소 격인 인천 오크우드 호텔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잠시 뒤 오후 6시 쯤 아시안경기대회 폐회식 참석을 위해 인천아시아드 주 경기장으로 출발할 예정입니다.

폐회식에 앞서 북측 대표단은 정홍원 국무총리와 간단한 면담을 가질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 가장 주목을 모았던 건 남북 최고위급 인사들 간의 '오찬 회동' 입니다.

김관진 청와대 구가안보실장과 류길재 통일부 장관 등 남측 대표단과 황병서, 최룡해, 김양건 등 북측 대표단은 인천의 한 식당에서 2시간 가까이 오찬을 겸한 회담을 가졌습니다.

오찬 회담에서 남북 간 합의사항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경색된 남북관계의 전환점이 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회담에 앞서 김관진 국가안보실장이 "가을은 결실의 계절인데, 남북관계도 수확을 거둬야 되지 않냐"며 운을 떼자, 김양건 대남비서는 "북남관계를 돈독히 하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왔다"고 답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지난 8월 우리의 2차 고위급 접촉 제의 이후 답이 없던 북한이, 김정은 제1위원장 전용기까지 이용해 총 정치국장을 포함한 최고위급 대표단을 보낸만큼 앞으로 남북 간의 대화국면이 본격화 될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통일부에서 KTV 표윤신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