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한.아프리카 정상회의 2024.6.4~6.5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 DTI규제 강화 후 강남3구 아파트거래 '급감'

강남, 서초, 송파구 등 강남 3구의 아파트 거래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토해양부가 발표한 10월 신고분 아파트 실거래가에 따르면 10월달 실거래가 신고건수는 총 5만 5322건으로 조사됐으며, 서울 강남3구의 경우 893건으로 전월 대비 54.8%나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강남3구의 실거래 신고건수는 1월 달에 1000건을 넘어선 뒤 꾸준한 거래를 이어왔으나 10월 달에 893건으로 떨어져 올해 들어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 도시공원 입장료 징수, 지자체가 결정

앞으로 도시공원 내 입장료를 징수할 수 있는 공원시설의 종류를 지자체가 지역실정에 맞게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게 됩니다.

국토해양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했습니다.

개정안에 따르면 조경시설, 휴양시설, 편익시설 등 공원 필수시설 외에 지자체가 조례로 정하는 종류의 도시공원 시설을 설치하면 공원 입장료를 징수할 수 있게 됩니다.

이밖에 전기공급시설을 점용허가 대상에 포함하고, 전기통신설비 중 이동통신기지국 등은 도시 미관을 해치지 않는 조건하에 지상 설치를 허용하기로 했습니다.

▶ 이천시 중리지구 5,700호 규모 택지개발

경기도 이천시 중리동 일대가 택지로 개발됩니다.

국토해양부는 이천시 중리지구를 택지개발예정지구로 지정하기 위해 18일 부터 주민공람과 관계기관  협의에 착수했습니다.

이천 중리 지구는 이천시청과 경찰서 등 행정타운과 인접한 지역으로 이천시가 2003년부터 개발행위제한을 통해 계획적으로 관리한 지역입니다.

2010년 6월 택지개발예정지구로 지정하고, 2011년 6월 실시계획 승인 등을 거쳐 주택 5,700호를 건설하여 2014년 말부터 입주가 이루어 질 예정입니다.

▶ 차량 동반한 섬여행 편리해져 

앞으로 차량을 동반한 섬 여행이 보다 편리해질 전망입니다.

국토해양부는 ‘카페리선박의 구조 및 설비 기준’을 개정하여 승용차와 화물차 등 기본 차종에 대한 승인을 받으면, 승인중량 이하의 차량은 모두 적재가 가능하도록 제도를 개선했습니다.

이에 따라 선박소유자가 표시된 차종과 다른 차량을 적재할 경우, 번번이 새로 승인받아야 하는 불편함이 개선됐습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