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타임라인으로 보는 대한민국 2부 외교 안보

KTV 특집 (자체) 수시방송

타임라인으로 보는 대한민국 2부 외교 안보

등록일 : 2023.12.30 21:50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세계 정치와 군사, 안보 시스템이 크게 흔들리던 상황에서 대한민국의 자유·평화?번영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출범한 새 정부!
 
자유를 공유하는 국가 사이의 연대를 강조하는 가치 외교를 전면에 내세우고, 각국과의 협력 관계 구축에 힘을 쏟았는데요.
 
윤 대통령은 취임 열흘 만의 한·미 정상회담을 시작으로 미국 국빈방문 등을 통해 한·미 동맹 강화 행보를 이어나갔고 이어 한·일 양자 방문을 통해 한·일 관계를 복원, 그 결과로 한·미·일 첫 단독 정상회의가 개최되면서 한·미·일 3국 협력 강화라는 성과를 낳았습니다.
 
한편 북한과 중국, 러시아의 국제 평화를 위협하는 행위는 계속 됐는데요.
 
정부는 한반도의 평화를 위해 첫 광복절 경축사에서 대북 로드맵인 담대한 구상을 내놓고 북한의 무력 도발에 경고 메시지를 보내는 등 북한의 비핵화에 주력하는 한편, 우리나라의 군사력 증강을 꾀했습니다.
 
이에 정조대왕함 진수, KF-21 2차 비행 성공 등 희소식이 잇따라 전해졌으며, 폴란드와는 한화 20조 원 규모의 방위 산업 협력을 체결하기도 했죠.
 
그런가하면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 1호 영업사원을 자처, 수많은 외교 무대를 누볐는데요.
 
사우디아라비아, 아랍 에미리트 등 중동 국가로부터 각각 수십조 원 규모의 투자를 이끌어내는 등 경제 성과를 창출했을 뿐 아니라 우주, 반도체 등 첨단 산업 분야에서 선도국과의 협력 관계도 구축했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도 국가의 외교·안보 전략이 중요한 글로벌 복합위기 시대!
 
국제 사회에서 대한민국의 위상을 공고히 하기 위해 노력해 온 정부의 활약상을 함께 만나보시죠!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