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이 시각 주요뉴스 토요일 12시 00분

이 시각 주요뉴스 (574회)

등록일 : 2013.11.20

[기사내용]

1 21일부터 전기요금 평균 5.4% 인상


오는 21일부터 전기요금이 평균 5.4% 오릅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늘 한국전력공사가 제출한 전기공급약관변경안을 인가해 오는 21일자로 전기요금이 조정된다고 밝혔는데, 이에따라 산업용 전기요금은 6.4%, 주택용은 2.7%,  일반용은 5.8% 각각 인상됩니다.


2 3·1운동·관동대지진 피살자 명부 첫 공개


우리 정부가 1953년에 전국적으로 조사한 3·1운동과 일본 관동대지진 피살자 명부가 사상 처음으로 발견돼 공개됐습니다.

국가기록원은 이승만 정부가 작성한 3.1운동 피살자 명부 등 3가지 명부 67권에 대한 분석 결과를 오늘 발표했는데 일제 강제징병자 세부 명부도 나와 일제강점기 피해보상 문제가 새로운 전기를 맞을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3 KDI, 내년 성장률 3.7% 전망


한국개발연구원은 한국 경제가 내년에 완만한 회복세를 이어가면서 연간 성장률이 3.7%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KDI는 하반기 경제전망을 내놓으면서 전반적인 저물가 기조가 이어지는 가운데 경상수지 흑자폭은 올해보다 다소 줄어들겠지만 고용시장은 완만하게나마 개선 기미를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4 지난달 고용률 역대 최고…65.2%


고용노동부는 최근 통계청의 '10월 고용동향' 자료를 분석한 결과, 고용률이 통계작성 이래 최고치를 나타냈다고 밝혔습니다.

고용률이 확대된 것은, 여성 취업자 증가세가 두드러지면서, 전체 취업자 수가 늘어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됩니다.


5  강남구청 아파트 항공표시등 관리 방치 드러나


서울 삼성동에서 발생한 헬기 충돌 사고 당시 서울 삼성동 아이파크 아파트의 항공장애 표시등이 꺼져 있었던 것으로 밝혀진 가운데 강남구청은 표시등 관리 책임이 구청측에 있다는 사실조차 몰라 업무 자체를 방치해 온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구청 관계자는 "업무 자체를 몰랐고 관련 지침도 없었기 때문에 관리할 생각을 못했다"고 토로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6 수출 중소기업 선물환 수수료 부담 경감


수출 중소기업에 대한 선물환 거래 수수료가 내년 4월까지 50% 내려가고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수수료 차이도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감독원은 이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하는 '중소기업·서민 금융비용 부담 완화 방안'을 발표하고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수수료 차이를 줄일 방안도 각 은행이 마련하도록 했습니다.


7 공유형 모기지 다음달부터 만여 가구 추진


8·28 전월세 대책에서 발표된 연리 1%대의 공유형 모기지 상품의 본 사업이 다음달 추진됩니다.

국토교통부는 다음 달부터 내년 말까지 생애 최초 택 구입자 만 가구에서 만 5천 가구 규모의 공유형 모기지 본사업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8 동네의원에서 맞춤형 진료·건강관리 받는다


보건복지부는 주민들이 같은 지역 의원급 의료기관과 일차의료 지원센터를 통해 맞춤형 건강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내년부터 4개 시·군·구에서 시범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서비스 대상자들은 동네 의원에서 단순한 진단과 처방뿐 아니라 알맞은 건강관리법 등에 대해 충분하고 전문적인 상담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지금까지 이 시각 주요뉴스였습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