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내용]
1 UN "북한 정치범수용소 폐지·정치범 석방 촉구"
유엔총회 제 3위원회는 오늘 북한에 대해 정치범 수용소의 폐지와 정치범들의 석방을 촉구하는 것을 뼈대로 하는 북한인권 결의안을 채택했습니다.
또 북송된 탈북자들의 상태와 처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강력히 촉구하는 내용도
처음으로 포함됐습니다.
2 OECD, 내년 한국 경제성장률 3.8% 전망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가 한국의 내년도 경제성장률을 3.8%로 전망했습니다.
OECD는 다른 신흥국과 달리 한국은 자본 유입이 지속되고 있고 주가 상승 등으로 기업·가계심리가 개선되고 있으며 추경과 저금리 등 재정·통화정책이 이뤄지고 있다는 점을 높게 평가했습니다.
3 내년 증시 최고 2,500선 가능 전망
증권업계는 내년 코스피가 최고 2천500선까지 가능하다는 장밋빛 전망을 내놨습니다.
글로벌 경기가 좋아지고 교역량이 증가하면서 국내 경제도 수출이 살아나는 등 본격적인 회복세를 탈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4 朴대통령, 오늘까지 김진태·문형표 청문보고 요청
박근혜 대통령은 어제 국회에 김진태 검찰총장 후보자와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오늘까지 보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인사청문회가 길어지면 대통령은 10일 이내 범위에서 기간을 정해 청문경과 보고서를 보내달라고 요청할 수 있는데, 추가로 정한 기간 안에 국회가 인사 청문경과보고서를 보내지 않으면 인사청문 절차에 관계없이 임명이 가능합니다.
5 오늘 서울 영하3도 추위…모레부터 풀려
오늘 아침 서울이 영하 3도까지 내려가고 찬바람이 불어 체감온도는 영하 6도에 이르고 있습니다.
기상청은 이번 추위는 내일까지 이어진 뒤, 모레 낮부터 점차 풀릴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6 '사랑의 온도탑' 이웃돕기 모금 시작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서울 등 전국 시도에 사랑의 온도탑을 세우고 연말연시 이웃돕기 모금활동에 들어갔습니다.
올해 모금 캠페인은 내년 1월 31일까지 73일간 진행되고, 모금 목표액은 지난해 모금액인 3천20억보다 약 3% 높은 3천110억원입니다.
7 한국,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위원국 재진출
한국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위원국에 4년 만에 다시 진입했습니다.
문화재청은 현지시간으로 어제 제 19차 세계유산보호협약당사국 총회에서 지난 1997년과 2005년에 이어 세번째로 위원국에 당선됐다고 밝혔습니다.
8 홍명보號, 러시아에 1-2 역전패…오늘 귀국
우리나라 축구대표팀이 유럽의 강호 러시아와의 평가전에서 아쉽게 역전패했습니다.
홍명보 감독이 이끄는 축구 대표팀은 두바이의 자빌 스타디움에서 열린 평가전에서 전반 6분 만에 김신욱이 선제골을 넣었지만 5분 뒤 동점골, 후반 14분 역전골을 잇따라 허용하며 2대 1로 졌습니다.
대표팀은 오후 2시30분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합니다.
지금까지 이 시각 주요뉴스였습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