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이 시각 주요뉴스 토요일 12시 00분

이 시각 주요뉴스 (578회)

등록일 : 2013.11.20

[기사내용]

1  정부, '첩자 체포' 北주장에 신원확인 재촉구


정부는 북한이 최근 남측 첩자를 체포해 조사하고 있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오늘 당사자의  구체적 신원을 밝힐 것을 다시 공개적으로 촉구했습니다.

통일부 김의도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북한이 우리 국민의 구체적 신원을 확인해 줄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밝혔습니다


2 환율 연저점 돌파시 공동대응 나설 듯


외환당국이 최근 계속되고 있는 원·달러 환율의 일방적인 하락세를 두고 '좌시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시장에선 환율이 더 내려 연저점을 하향 돌파하면 당국이 대대적인 공동대응에 나설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3 미 NTSB 위원장, 국토부 사고조사위 방문


지난 7월 미국 샌프란시스코 공항에서 일어난 아시아나 항공기 착륙 사고의 원인을 조사하고 있는 미국 NTSB, 국가교통위원회의 데버러 허스먼 위원장이 오늘 국토교통부 항공 철도 사고조사 위원회를 방문했습니다.

허스먼 위원장은 조태환 사고조사 위원장과 만나 조사 일정과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하고, 김포공항에 보관중인 사고기의 잔해 등을 살펴보기로 했습니다.


4  현오석 "내년 성장률 세계 평균보다 높게"


현오석 경제부총리가 내년 경제정책 운용을 내수에 초점을 맞춰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을  세계평균보다 높이겠다고 밝혔습니다.

현 부총리는 과거 10년 동안을 보면 2010년을 빼곤 세계 성장률보다 한국 성장률이 높은 경우가 없었다면서 내년 경제전망은 세계성장률보다 높게 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5 "다음달 강도높은 공공기관 정상화대책 발표"


현오석 경제부총리는 공공기관의 방만 경영과 도덕적 해이를 근절할 강도높은 대책을 다음달 초까지 확정해 발표하겠다는 방침을 밝혔습니다.

현 부총리는 오늘 경제관계 장관회의를 열고 공공부문 방만경영과 예산낭비를 방지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이 시급하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6  '사랑의 온도탑' 이웃돕기 모금 시작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서울 등 전국 시도에 사랑의 온도탑을 세우고 연말연시 이웃돕기 모금활동에 들어갔습니다.

올해 모금 캠페인은 내년 1월 31일까지 73일간 진행되고, 모금 목표액은 지난해 모금액인 3천20억보다 약 3% 높은 3천110억원입니다.


7  단기외채 비중 14년 만에 최저


우리나라가 갖고 있는 외채 가운데 만기가 1년 이하인 단기 외채가 차지하는 비중이 14년 3개월 만에 최저 수준을 기록하는 등 외채 구조 개선 추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 9월 말 현재 대외 채무 잔액은 4천110억 달러로 3개월 전보다 37억 달러 늘었습니다.


8 질병관리본부 "볼거리 유행 주의해야"


법정감염병인 볼거리가 전국 곳곳에서 유행하고 있습니다.

질병관리본부는 특히 서울지역 중고등학교를 중심으로 볼거리가 퍼지고 있다며, 백신을 맞았더라도 감염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한다고 당부했습니다.

지금까지 이 시각 주요뉴스였습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