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이 시각 주요뉴스 토요일 12시 00분

이 시각 주요뉴스 (586회)

등록일 : 2013.11.21

[기사내용]

1 연평도 포격 3주기… 내일 국지 도발 대비 훈련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의 연평도 포격도발 3년째를 맞아 유사상황을 가정한 국지 도발 대비 훈련을 내일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합참은 이번 훈련에서 연평도 포격 사건 이후 보완된 위기조치시스템을 적용하는 등 초기 대응 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2 가계빚 '사상 최대'…3개월새 12조원 증가


가계 빚이 3개월 사이에 12조원이 늘어 다시 사상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3분기 가계신용' 통계를 보면, 지난 9월 말 현재 가계신용은 991조 7천억원으로, 전문가들은 정부의 부동산 관련 대책의 영향으로 연내 가계신용이 1천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3 기재부 "방만 공기업 담당부처도 책임"


현오석 경제부총리는 공공기관 정상화 대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유관부처가 무한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기재부 관계자는 그동안 공기업 주무부처들이 경영감독을 제대로 하지 않은 측면이 있는데, 앞으로는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4 오바마, 내년 4월 한국·일본 방문 추진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내년 4월 한국과 일본 등 아시아 순방을 추진 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한미 양국은 오바마 대통령의 방한 문제와 관련한 물밑 조율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5 합참, 내일 차세대 전투기 수정 소요안 확정


합동참모본부는 내일 회의를 열어 원점에서 재검토되고 있는 차세대 전투기 사업, 즉 FX사업과 관련한 군의 소요를 확정합니다.

공군이 요구한 스텔스 기능요건을 검토해 '작전 요구 성능' 수정안이 확정되면, 기존 3개 후보 기종 가운데 스텔스 기능이 우수한 미국 록히드마틴사의 F-35가 유력한 기종이 될 전망입니다.


6 과학위성 3호, 오늘 오후 러시아서 발사


우리나라 과학기술위성 3호가 오늘 오후 4시10분쯤 러시아 야스니 발사장에서 발사됩니다.

순수 국내 기술로 만든 과학기술위성 3호는 국내 최초로 독자 개발한 우주 관측용 근적외선 위성 카메라가 탑재돼 산불과 도시 열섬현상 탐지, 수질 예측 등에 활용됩니다.


7 부처·재외공관·지자체 과거사기록 실태조사


정부가 국내외 각 기관에 보관된 과거사 기록 전반에 대한 실태조사에 나섭니다.

이는 지난 6월 주일대사관 청사 신축에 따른 이사 과정에서 3·1운동과 일제 강제징병자 등 23만 명의 명부 67권이 대거 발견된데 따른 후속조치로 보입니다.


8 인터넷진흥원 사칭 보이스피싱·스미싱 사기 주의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최근 진흥원을 사칭하는 전화를 걸어 악성코드를 설치하도록 속이는 신종 사기 수법이 발견됐다며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이 신종 수법은 먼저, 문자메시지를 발송하기 전 이용자에게 진흥원을 사칭한 전화를 걸어 스마트폰이 악성코드에 감염돼 보안앱을 설치해야 한다고 속이고 주민번호를 물어본 뒤, 보안앱 주소라며 문자메시지를 보내 누르도록 한다고 진흥원은 설명했습니다.

지금까지 이 시각 주요뉴스였습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