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내용]
1 검찰, '시국미사 파문' 수사 검토
검찰은 한 보수단체가 박창신 전주교구 원로신부가 강론을 하면서 국가보안법을 위반했다며 고발해 수사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박 신부는 지난 22일 국가기관의 대선 개입 의혹을 규탄하는 시국미사에서 북한 연평도 포격과 천안함 사건을 옹호하는 듯한 발언을 했습니다.
2 한중, 28일 방공구역 협의…미 "선동적행위"
국방부는 논란이 일고 있는 방공식별구역과 관련해 모레 서울에서 열리는 한중 국방 차관급 회담에서 심도깊게 협의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런 가운데 백악관 조지 어니스트 부대변인은 또 다시 동중국해 지역은 영유권 분쟁 중이고 이런 분쟁은 외교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국가간 긴장 고조 가능성을 크게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3 오늘 영하권…오후부터 중부지방 눈
밤사이 기온이 뚝 떨어지면서 오늘 아침 서울 등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또 다시 영하권의 추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 낮에도 찬바람이 강하게 불어 춥겠고, 중부지방에는 오후부터 밤 사이에 비나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4 쌀 자급률 4년 만에 90%대 회복 전망
연이은 흉작으로 3년간 80%대에 머무른 쌀 자급률이 올해 풍년 덕에 90%대를 회복할 것으로 보입니다.
농림식품부 관계자는 묵은 쌀 재고량을 고려하면 쌀 자급률이 90% 초반 정도일 때 수급균형이 이뤄진다고 밝혔습니다.
5 올해 외국인 관광객 10개월 만에 1천만명
올해 누적 외국인 관광객이 10월 말 기준 1천만명을 넘어섰습니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은 한국을 찾은외국인 관광객 1천만명 돌파시점이 지난해보다 한달 빨라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6 소비자심리지수 올해 들어 '최고치'
소비자 심리지수가 올들어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11월 소비자동향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의 경제상황에 대한 심리를 종합적으로 보여주는 소비자심리지수는 전달보다 1포인트 상승한 107을 나타냈습니다.
7 태국 반정부 시위대 정부 청사 점거
태국 잉락 친나왓 총리의 사임을 요구하는 반정부 시위대가 재무부와 외무부 등 정부 청사를 점거했습니다.
이번 반정부 시위는 잉락 총리가 지난달 탁신 전 총리의 사면으로 이어질 수 있는 포괄적 정치사면 입법을 추진하면서 시작됐습니다.
8 미국 서남부 겨울폭풍…최소 13명 사망
미국 서남부에 몰아친 이례적인 겨울 폭풍으로 최소한 13명이 숨졌습니다.
특히 폭풍우가 예보된 내일과 모레, 추수감사절을 앞두고 4천만명 이상이 이동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큰 혼잡과 불편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이 시각 주요뉴스였습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