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내용]
1 한·중, 오늘 국방전략대화…방공식별구역 협의
한국과 중국 군 당국은 오늘 국방전략대화를 갖고 중국 측이 일방적으로 설정한 방공식별구역 문제를 협의합니다.
우리 측은 중국이 선포한 방공식별구역이 한국방공 식별구역 카디즈와 중첩되고 이어도가 포함된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하고, 중국 측의 성의 있는 조치를 요구할 계획입니다.
2 원전 고리 1호기, 고장으로 발전 정지
국내 원자력발전소 가운데 가장 오래된 고리 1호기가 오늘 새벽 또다시 멈춰섰습니다.
아직 정확한 고장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지난 2007년 이미 설계 수명을 다한 뒤 가동수명이 10년 연장된 것이어서 노후설비에 대한 안전성 문제가 또 다시 대두 될 것으로 보입니다.
3 전국 강추위로 '꽁꽁'…서해안 많은 눈
오늘 전국 대부분 지역이 영하권을 보이는 가운데 강원 산간의 경우 영하 20도, 서울은 영하 6도까지 떨어져 올 가을 최저기온을 기록할 것으로 보입니다.
추위 속에 충남과 호남지방에는 대설주의보가 내려진 가운데 오늘 충청 이남지방에는 폭설이 계속되겠습니다.
4 국민연금, 매년 1월 물가상승률 반영해 지급
보건복지부는 전년도 물가상승률을 매년 1월에 반영해 국민연금액을 올려 지급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는 4월에 물가상승률을 반영하는 국민연금이 1월분을 반영하는 공무원연금이나 사립학교 교직원연금보다 불리하다는 불만을 해소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5 빚 많은 공공기관 임원 보수 삭감 추진
정부가 과도한 부채나 복리 후생 등으로 물의를 빚은 공공기관의 임원 보수 삭감에 나섭니다.
기획재정부는 과도한 부채와 방만 경영을 통제하기 위해 임원의 보수 삼감 등 공공기관 정상화 방안을 다음주 중에 발표한다고 밝혔습니다.
6 대법, 오늘 '통진당 대리투표' 첫 선고
통합진보당 당내 경선에서 불거진 대리투표를 놓고 하급심에서 유무죄 판단이 엇갈리고 있는 가운데, 대법원이 오늘 관련 사건에 대한 첫 판결을 내립니다.
대리투표 혐의로 통진당 전현직 당원들이 기소된 사건은 전국 법원에 10여 건이 계류 중으로 앞으로 진행될 재판에서는 오늘 대법원 판결이 유무죄 판단의 기준이 될 전망입니다.
7 "일본 자위대, 한국서 신분 위장해 스파이 활동"
일본 자위대가 한국을 비롯한 주변국에서 신분을 위장한 정보 수집팀이 활동하고 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습니다.
일본 총리나 방위상의 허가 없이 독자적으로 활동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한일관계에 악영향을 미칠것으로 보입니다.
8 故 채명신 장군, 오늘 오전 영결식
베트남 전쟁 당시 초대 주 베트남 한국군 사령관을 지낸 고 채명신 장군이 오늘 국립현충원 사병 묘역에 안장될 예정입니다.
월남전 전우들과 함께 잠들고 싶다는 고인의 뜻에 따른 것으로, 예비역 장군이 사병 묘역에 묻히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지금까지 이 시각 주요뉴스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