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내용]
1 국민경제자문회의, 서비스업 과감한 규제 완화
박근혜 대통령은 오늘 제 3차 국민경제자문회의를 주재하고 서비스업 규제 완화 방안과 고용, 복지 서비스의 효과적인 제공 방안 등을 논의했습니다.
청와대는 오늘 회의가 연말 세종시 이전을 앞둔 KDI에서 열려 국가 경제정책의 싱크탱크로서 40여 년 동안 활동한 한국개발연구원의 홍릉시대를 의미 있게 마무리하는 계기가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2 靑 "日 막말·막글 부끄럽고 후회할 일"
청와대는 일본의 한 주간지가 박근혜 대통령을 조롱하는 내용을 보도를 한 것과 관련해 "막말과 막글은 부끄러운 일이고 스스로 평생 후회하면서 살아갈 불명예스러운 일"이라고 밝혔습니다.
앞서 국내 언론은 일본 주간지 주간문춘이 '박근혜의 아줌마 외교' 라는 제목의 글에서 박 대통령이 악담을 퍼뜨리는 아줌마 외교를 하고 있다며 박 대통령을 조롱하는 내용의 글을 실었다고 보도했습니다.
3 10월 경상수지 흑자 95억 달러 '사상 최대'
지난달 경상수지 흑자가 95억 1천만 달러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올 들어 10월까지 누적 흑자도 582억 6천만 달러를 기록했는데 이런 기조대로라면 올해 예상치인 630억 달러도 초과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4 금융당국, 은행 내부통제 실태 긴급 점검
금융당국이 국민은행 사태를 계기로 모든 시중은행의 내부통제 운용 실태에 대한 긴급 점검에 들어갑니다,
이번 조치는 국민은행에서 불거진 도쿄지점 비자금 조성 의혹, 국민주택채권 횡령, 보증 부대출 부당이자 수취 허위 보고 등이 다른 시중은행에서도 나올 수 있는 문제라는 판단 때문입니다.
5 국민연금, 매년 1월 물가상승률 반영해 지급
보건복지부는 전년도 물가상승률을 매년 1월에 반영해 국민연금액을 올려 지급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는 4월에 물가상승률을 반영하는 국민연금이 1월분을 반영하는 공무원연금이나 사립학교 교직원연금보다 불리하다는 불만을 해소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6 軍, 중국에 '방공식별구역 조정' 강력 요구
국방부는 오늘 열린 한·중 국방전략대화를 통해 중국의 일방적인 방공식별구역 선포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이를 조정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백승주 국방부 차관은 중국의 동중국해 방공식별구역 선포 문제를 의제로 올려 우리 정부의 입장을 명확히 전달했다고 밝혔습니다.
7 류길재 장관 "北, 대남 반정부 선동 중단해야"
류길재 통일부 장관은 북한이 대남매체와 기관 등을 통해 한국 사회내 반정부 투쟁을 선동하는 것에 대해 "북한은 그런 것부터 그만둬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류 장관은 오늘 열린 한국경영자총협회 포럼 강연에서 "북한의 온갖 단체, 기구들이 총동원돼 우리 사회 내부 문제를 거론하는 것은 걱정스러운 부분"이라면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8 故 채명신 장군, 오늘 오후 안장식
베트남 전쟁 당시 초대 주 베트남 한국군 사령관을 지낸 고 채명신 장군이 오늘 국립현충원 사병 묘역에 안장될 예정입니다.
월남전 전우들과 함께 잠들고 싶다는 고인의 뜻에 따른 것으로, 예비역 장군이 사병 묘역에 묻히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KTV는 오늘 오후 3시부터 안장식을 생중계로 전해드릴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이 시각 주요뉴스였습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