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이 시각 주요뉴스 토요일 12시 00분

이 시각 주요뉴스 (625회)

등록일 : 2013.12.02

1 바이든 한·중·일 순방… 박 대통령 예방 예정

중국의 '방공식별구역' 설정을 둘러싼 동북아 역내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조 바이든 미국 부통령이 오늘부터 동북아 순방에나서 국제 외교가에 시선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바이든 부통령은 오늘 일본을 방문해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만나고 모레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만날 예정입니다.

바이든 부통령은 오는 5일 한국으로 건너와 사흘간 머물며 박근혜 대통령을 예방할 예정입니다.

2 소비자물가 3개월째 0%대 상승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3개월째 0%대에 머물렀습니다.

통계청은 11월 소비자물가가 지난해 같은 달보다 0.9% 상승하는데 그쳤고 전월대비로는 오히려 0.1%가 내렸습니다고 밝혔습니다.

3 교육경비 지원 못하는 기초 지자체 내년 2배로

내년부터 관할구역 내 학교에 교육경비를 지원하지 못하는 부실한 시·군·구 숫자가 2배로 늘어날 전망입니다.

안전행정부는 지방세외수입법 제정으로 종전에  세외수입에 포함됐던 이월금이나 회계 간 전입금이 별도 과목으로 분리됨에 따라 교육경비 보조 제한대상 지자체 수가 올해 예산기준 38개 시·군·구에서 82개 시·군·구로 늘어난다고 밝혔습니다.

4 01× 스마트폰 이용자 오늘부터 010으로

011과 016, 017, 018, 019 사용자들의 휴대전화 국번이 오늘부터 010으로 바뀝니다.

전화번호가 바뀌는 사람들은 2년 전, 당시 2G 이동통신을 쓰다 3G나 LTE로 바꾸면서 올해 말 010으로 번호를 바꾸기로 동의한 사람들입니다.

5 中 창어3호 발사…미·러 이어 달 착륙 시도

중국의 달 탐사위성 창어3호가 발사돼 첫 달 착륙에 나섰습니다.

중국 창어 3호 발사지휘부는 창어 3호를 쓰촨성 시창 위성발사센터에서 발사했다고 밝히고 발사 50분 후 발사 성공을 선언했습니다

6 한국 대미 무역흑자 2년 연속 사상 최대 확실

한국의 대미 무역흑자가 작년에 이어 올해도 2년 연속 사상 최대를 경신할 것이 확실시되는 가운데 미국 무역적자에서 한국이 차지하는 비중도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관세청 등에 따르면 한국의 올해 대미 무역흑자는 지난달까지 181억 달러로 지난해 연간 흑자 152억 달러를 뛰어넘었습니다.

7 美 뉴욕 열차 탈선…4명 사망·67명 부상

미국 뉴욕시 브롱크스에서 여객 열차가 탈선해 적어도 4명이 숨지고 수십명이 부상했다고 현지 경찰과 소방당국이 밝혔습니다.

부상자 가운데 11명은 중상이어서 사망자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8 태국 경찰, 시위대 해산 작전 돌입

총리의 퇴진을 요구하는 태국 반정부 시위가 격화되면서 사망자까지 발생한 가운데 경찰이 강제 해산 작전에 돌입했습니다.

반정부 시위대도 물러서지 않으며 오는 5일 국왕의 생일을 앞두고 총리 청사와 경찰본부, 방콕 시경 등을 점거하는 '최후의 돌격'을 예고했습니다.

지금까지 이 시각 주요뉴스였습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