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박근혜 대통령, 오늘 한국-그리스 정상회담
박근혜 대통령은 오늘 오후 청와대에서 우리나라를 국빈 방문한 파풀리아스 그리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합니다.
양 정상은 회담에서 양국 간 교역·투자, 조선, 국방, 관광 등 제반 분야에서의 호혜적인 실질 협력 확대 방안과 한반도·동북아, 유럽 등의 지역 정세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2 오늘 부동산 후속대책 발표...KTV 생중계
정부는 오늘 경제장관회의를 열고 8·28 부동산대책에 대한 보완책을 발표합니다.
조원동 청와대 경제수석은 서민들의 전세난 해소를 위한 8·28 대책이 현재 어떻게 추진되고 있고 어떻게 보완해 더욱 효과를 극대화하겠다는 계획 등이 발표의 골자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KTV는 부동산 후속대책을 오후 2시 생중계 합니다.
3 바이든 美부통령 "중-일 위기관리체제 합의해야"
한국과 중국, 일본 순방에 나선 조 바이든 미국 부통령이 중국과 일본 간 위기 관리 체제 구축을 두 나라에 제안할 뜻을 밝혔습니다.
이는 중-일 영유권 갈등 지역인 센카쿠, 중국명 댜오위다오 열도 주변에서 충돌을 막기 위한 방안을 양국 정상과의 회동에서 제안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4 한·미 '한국 방공구역 확대' 사전협의 착수
우리 정부가 중국의 일방적인 방공식별구역 선포에 맞서 한국 방공식별구역인 카디즈를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한·미 양국이 사전 협의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워싱턴의 외교소식통은 중국의 일방적 방공식별구역 확대문제에 대해 한미 양국이 긴밀하게 협의를 진행해왔으나 현재로서는 미국이 어떤 입장을 갖고 있다고 단정하기는 힘들다고 밝혔습니다.
5 정부, 효과 불확실한 최신 치료도 건보 적용
앞으로 비용대비 효과가 확실하지 않은 최신 의료기술 등을 이용한 치료도 건강보험의 적용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또 정부는 건강보험가입자의 본인부담 상한액 구간을 소득 수준에 따라 7단계로 세분화하고, 저소득층과 중산층의 본인부담 상한액을 낮춰 의료비 부담을 덜어주기로 했습니다.
6 "외국계 금융사도 내부통제 점검 필요"
외국계 금융회사도 금융사고를 막기 위해 내부통제 시스템을 점검해야 한다고 최수현 금융감독원장이 밝혔습니다.
최 원장은 외국계 금융사 최고경영자들과 간담회를 열고 외국계 금융회사의 경우 내부통제 시스템이 잘 갖춰진 것으로 생각하지만 금융사고 예방을 위해 CEO들께서 내부통제에 관심을 갖고 관련 사안을 직접 챙겨달라고 당부했습니다.
7 농식품부, 전통식품 인증절차 간소화
앞으로 전통식품 인증절차의 중복 규제를 없애 전통식품 인증절차가 간소화 됩니다.
농림식품부 관계자는 이번 조치로 대상 업체의 행정절차상 수수료 경감과 인력·비용 절감 효과가 있어 전통식품 품질인증제도 활성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8 오늘 오후 수도권 미세먼지 농도 상승
중국에서 넘어온 오염물질의 영향으로 오늘 오후 늦게부터 수도권 미세먼지 농도가 짙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또 오늘 밤부터는 전국에 미세먼지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돼 호흡기 관리에 주의해야합니다.
지금까지 이시각 주요뉴스였습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