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이 시각 주요뉴스 토요일 12시 00분

이 시각 주요뉴스 (635회)

등록일 : 2013.12.03

1 박근혜 대통령, 오늘 한국-그리스 정상회담

박근혜 대통령은 오늘 오후 청와대에서 우리나라를 국빈 방문한 파풀리아스 그리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합니다.

양 정상은 회담에서 양국 간 교역·투자, 조선, 국방, 관광 등 제반 분야에서의 호혜적인 실질 협력 확대 방안과 한반도·동북아, 유럽 등의 지역 정세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2 "예산 빨리 통과안되면 국민고통, 경제엔 찬물"

정홍원 국무총리는 오늘 조속히 예산안이 통과되지 않을 경우, 결국 그 부담은 국가경제와 국민생활 전반으로 고스란히 이어진다고 말했습니다.

정 총리는 오늘 오전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렇게 말하고 국가와 국민을 위하는 일에 국회와 정부,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며 국회의 조속한 법안처리를 다시 한번 강조했습니다.

3 "공유형 모기지 1만5천가구로 확대"

1%대의 저금리로 주택자금을 빌려주는 대신 집값 상승에 따른 이익을 나눠 갖는 '공유형 모기지' 시범 사업이 이번 달 9일부터 기존 3천가구에서 1만5천가구로 확대됩니다.

또 주택기금과 주택금융공사로 이원화돼 있는 정책 모기지가 내년부터 국민주택기금으로 통합 운영되는 등의 내용을 담은 8.28 후속대책이 마련돼 법안 통과 여부와 관계없이 정부 자체적으로 주택시장 활성화를 꾀한다는 방침입니다.

4 한국 수출 내년에도 '순항'…수출 6.4% 증가

내년도 우리나라 수출이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원화 평가절상, 엔화약세 지속 등 여러 악재 속에서도 탄탄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한국무역협회는 내년 수출이 올해보다 6.4% 증가한 5천980억 달러, 수입은 9.1% 늘어난 5천650억 달러로 330억 달러의 흑자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5 "01X→010 바뀌었다면 금융사에 번호 등록해야"

011이나 016 등의 번호를 사용하는 이동전화 가입자들은 010 전환 이후에 금융사·국세청 등에 새로운 번호를 등록해야 합니다.

미래창조 과학부는 각종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전자금융사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바뀐 번호를 등록하는 능동적인 대처가 필요하다고 조언했습니다.

6 정부, 효과 불확실한 최신 치료도 건보 적용

앞으로 비용대비 효과가 확실하지 않은 최신 의료기술 등을 이용한 치료도 건강보험의 적용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또 정부는 건강보험 가입자의 본인부담 상한액 구간을 소득 수준에 따라 7단계로 세분화하고, 저소득층과 중산층의 본인부담 상한액을 낮춰 의료비 부담을 덜어주기로 했습니다.

7 "국민 88% 층간소음 스트레스…절반은 다툰 경험"

우리 국민의 10명 중 9명가량은 층간소음으로 스트레스를 받았고, 절반은 이 때문에 이웃과 다툰 적이 있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국민권익 위원회의 조사 결과를 보면 층간 소음으로 스트레스를 받았다는 응답자가 전체 3천40명 중 79%에 달했고 이 가운데 54%는 이웃과 다툰 경험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8 관광통역안내사 통한 여행사 '쇼핑 강요' 금지

여행사가 관광통역 안내사를 통해 외국인 관광객들을 상대로 쇼핑이나 옵션 판매, 팁 등 부대비용을 강요하는 행위가 금지됩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여행사와 관광통역 안내사 간에 구두 계약관행을 개선하고 공정한 거래질서를 확립하기 위해 표준약관을 제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이시각 주요뉴스였습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