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박 대통령 "'제 2의 무역입국' 향해 나가야"
박근혜 대통령은 2020년 세계무역 5강, 무역 2조달러 달성을 목표로 제 2의 무역입국을 향해 나아가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박 대통령은 오늘 오전 제 50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반세기 전 수출로 나라를 세우겠다는 수출입국을 선언한 이래 경제발전의 역사를 만들어왔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2 "내년 한국 경제성장률 개선 전망"
외국계 투자은행들이 내년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이 올해보다 나아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블룸버그와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으로 17개 외국 투자은행이 전망한 한국의 GDP 성장률은 올해 평균 2.77%에서 내년엔 3.54%로 높아질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바이든 오늘 방한… 내일 박 대통령 예방
동북아 3국을 순방중인 조 바이든 미국 부통령이 오늘 2박3일 일정으로 한국을 방문해 중국의 방공식별구역 등 안보현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바이든 부통령은 내일 박근혜 대통령을 예방하고 정홍원 국무총리와 면담할 예정입니다.
4 한·미·영 이지스함, 남해에서 연합 기동훈련
우리나라와 미국, 영국 해군 이지스함들이 이번 주말, 남해에서 연합 기동훈련을 펼칩니다.
이번 훈련에 대해 해군은 영국 데어링함의 부산항 입항을 계기로 실시하는 기회 훈련이라고 밝혔지만, 중국의 동중국해 영유권 확대 움직임에 대응한 무력 시위 성격도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5 "중산층 고액 전세세입자 대출 제한"
내년 상반기부터 중산층 고액 전세 세입자는 대출을 받기 어려워질 전망입니다.
금융위원회는 형평성 차원에서 전세 보증금 5억원이 넘는 전세 주택에 대해 주택금융공사의 전세보증서 발급을 전면 중단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6 FIFA U-20 개최지 오늘 결정… 우리나라 유력
우리나라가 유력한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2017년 FIFA 20세 이하 월드컵 개최지가 내일 새벽 1시쯤 결정됩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브라질 살바도르에서 개최되는 FIFA 집행위원회에 정부대표단을 파견해 U-20 월드컵대회 막바지 유치 지원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7 김장, 오늘 유네스코 무형유산 등재될 듯
우리나라의 '김장'이 오늘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으로 결정될 전망입니다.
문화재청은 아제르바이잔의 수도 바쿠에서 열리는 유네스코 '제8차 무형유산위원회'에서 '김장'이 인류무형유산으로 등재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8 오늘 수도권·충청권에 고농도 미세먼지
어제에 이어 오늘도 수도권과 충청권 일부에 미세먼지 농도가 매우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안개로 대기가 정체된 가운데 중국에서 건너온 오염물질이 복합적으로 결합해 고농도 미세먼지가 발생한 것으로 분석하고 마스크 착용을 당부했습니다.
지금까지 이시각 주요뉴스였습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