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이 시각 주요뉴스 토요일 12시 00분

이 시각 주요뉴스 (649회)

등록일 : 2013.12.06

1 넬슨 만델라 전 남아공 대통령 95세 일기로 타계

남아프리카공화국 민주화의 상징이자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넬슨 만델라 전 대통령이 현지시간으로 5일, 95세를 일기로 타계했습니다.

제이콥 주마 남아공 대통령은 성명을 통해 그가 평화 속에 잠들었다며 남아공의 위대한 아들을 잃었다고 만델라 전 대통령의 사망 소식을 전했습니다.

2 한국, 2017년 U-20 월드컵 축구대회 유치

우리나라가 2017년 FIFA 20세 이하 월드컵 대회를 유치하는데 성공했습니다.

한국은 이로써 월드컵과 컨페더레이션스컵, 17세 이하 월드컵에 이어 FIFA 주최 4대 국제대회를 모두 여는 축구 그랜드 슬램을 달성하게 됐습니다.

3 박 대통령·바이든 오늘 회담…KADIZ 확대 논의

박근혜 대통령은 오늘 청와대에서 한중일 3국 순방 마지막 일정으로 한국을 방문한 조 바이든 미국 부통령을 만나 방공식별구역 문제를 비롯한 안보 현안을 논의합니다.

양측은 또 중국의 방공식별구역 선포를 둘러싼 동북아 갈등과 한국방공식별구역, KADIZ 확대 문제를 심도 있게 협의합니다.

4 백령도 배치 대북감시용 전술비행선 추락

어제 오후 6시쯤, 서해 백령도 상공에서 성능 검사를 받던 전술 비행선 2대 가운데 1대가 추락했습니다.

국방부는 지난 5월, 240억 원을 들여 전술비행선 2대를 도입해 성능 검사를 진행중이었는데, 이번 사고로 전술 비행선의 실전 배치에 차질이 불가피해졌습니다.

5 중부 스모그 대부분 사라져…남부 스모그 계속

밤새 북쪽에서 찬 공기가 불어와 중부지방에서는 스모그가 대부분 사라지고, 미세먼지의 농도도 평소 수준으로 크게 낮아졌습니다.

그러나 남부지방에서는 미세먼지가 섞인 스모그 현상이 계속되고 있어 노약자와 호흡기 질환자는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6 백악관 "中 방공구역 설정은 도발…인정 못해"

미국 백악관은 중국이 최근 동중국해에 설정한 방공식별구역을 '일방적 도발'로 규정했습니다.

제이 카니 백악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미국 정부는 중국의 방공구역 설정을 인정하지 않고, 용납하지도 않는다며 이는 역내에서 진행되는 미군의 작전 방식을 변화시키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7 日 '특정비밀보호법' 참의원 특위 기습 통과

'알 권리' 침해 논란으로 논란을 빚고 있는 '특정비밀 보호법안'이 어제 일본 참의원 특위에서 기습 통과됐습니다.

특정비밀 보호법안은 방위와 외교, 스파이 행위 방지 등에 관한 정보를 특정비밀로 지정하고, 이를 유출한 공무원은 최고 징역 10년에 처할 수 있도록 돼 있습니다.

8 남성 성인 흡연자 절반 이상, 금연의향↑·실천↓

우리나라 남성 성인 흡연자의 절반 이상은 1년 안에 담배를 끊을 의사가 있지만, 실제 행동으로 연결되지는 않는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한국보건 사회연구원 연구에 따르면 조사대상 흡연자의 51.4%가 1년 안에 금연할 의향이있었지만, 금연시도 횟수는 소득별로 3.2회~4.1회로 금연시도 횟수는 적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금까지 이시각 주요뉴스였습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