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미 "방공식별구역 관련 긴밀 협의"
박근혜 대통령은 오늘 조 바이든 미국 부통령을 만나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방공식별구역 등 현안을 협의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우리나라의 방공식별구역 관련 한국 정부의 입장을 설명했고, 바이든 부통령은 한국의 노력을 평가하면서 앞으로 이 문제를 양국이 긴밀히 협의하기로 했습니다.
2 '리모델링 수직증축법' 법안소위 통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법안소위는 리모델링 수직증축을 허용하는 내용의 주택법 개정안을 의결했습니다.
개정안에는 공동주택을 리모델링할 때 층수를 늘릴수 있도록 허용 하는 방안과 층간소음 문제 해법 등에 관한 내용이 담겼으며 이에 따라 침체된 부동산 시장이 활성활 될 수 있을 지 기대가 모아지고 있습니다.
3 한국, 2017년 U-20 월드컵 축구대회 유치
우리나라가 2017년 FIFA 20세 이하 월드컵 대회를 유치하는데 성공했습니다.
한국은 이로써 월드컵과 컨페더레이션스컵, 17세 이하 월드컵에 이어 FIFA 주최 4대 국제대회를 모두 여는 축구 그랜드 슬램을 달성하게 됐습니다.
4 넬슨 만델라 전 남아공 대통령 95세 일기로 타계
남아프리카공화국 민주화의 상징이자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넬슨 만델라 전 대통령이 현지시간으로 5일, 95세를 일기로 타계했습니다.
전 세계의 지도자들은 민주화와 인권의 전 세계적 상징이 된 만델라를 "정의로운 거인, 위대한 빛"으로 표현하며 일제히 깊은 애도의 뜻을 표했습니다.
5 백령도 배치 대북감시용 전술비행선 추락
어제 오후 6시쯤, 서해 백령도 상공에서 성능 검사를 받던 전술 비행선 2대 가운데 1대가 추락했습니다.
국방부는 지난 5월, 240억 원을 들여 전술비행선 2대를 도입해 성능 검사를 진행중이었는데, 이번 사고로 전술 비행선의 실전 배치에 차질이 불가피해졌습니다.
6 남북, 오늘 개성공단 인터넷 도입 실무접촉
남북은 오늘 개성공단 종합지원센터에서 공단 내 인터넷 연결을 위한 남북 통신분야 실무접촉과 군 통신 분야 실무접촉을 가졌습니다.
이에 따라 남북 실무협의가 마무리되면, 다음주 중 전자출입체계 RFID 설치를 위한 콘크리트 공사 등이 시작될 예정입니다.
7 내일 새벽 2014 브라질 월드컵 조 추첨
홍명보호의 운명을 결정할 2014 브라질 월드컵 조 추첨이 내일 새벽 1시 브라질 코스타 도 사우이페어에서 열립니다.
우리나라는 아시아와 북중미가 함께 묶인 3번 포트에 일본, 호주, 이란, 미국, 코스타리카, 온두라스, 멕시코와 함께 배정돼 있습니다.
8 중부 스모그 대부분 사라져…남부 스모그 계속
밤새 북쪽에서 찬 공기가 불어와 중부지방에서는 스모그가 대부분 사라지고, 미세먼지의 농도도 평소 수준으로 크게 낮아졌습니다.
그러나 남부지방에서는 미세먼지가 섞인 스모그 현상이 계속되고 있어 노약자와 호흡기 질환자는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이시각 주요뉴스였습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