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이 시각 주요뉴스 토요일 12시 00분

이 시각 주요뉴스 (668회)

등록일 : 2013.12.11

1  "北 공포정치, 남북관계 더 불안해질 수도"

박근혜 대통령은 오늘 오전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북한은 현재 김정은의 권력강화를 위해 대대적인 숙청을 감행하면서 공포정치를 하고 있다며 앞으로 남북관계가 더욱 불안해질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또 지금 국론불열과 갈등을 부추기고 도를 넘는 과격한 발언을 하는 것은 결코 국가와 국민을 위한 것이 아니라 정쟁을 위한 것임을 국민이 판단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2 부동산 활성화법 본회의 통과

국회는 정기국회 마지막 날인 오늘 본회의를 열어 주택 취득세 영구인하와 이에 따른 지방재정 보전을 위한 지방소비세율 인상, 리모델링시 수직증축 허용 등의 내용을 담은 부동산 관련법을 의결했습니다.

국회는 또 '취득세 영구인하 조치'에 따른 지방재정 보전 대책의 일환으로 '부가가치세법 개정안'을 의결하고 취득세 인하에 대해서는 부동산 대책 발표일인 지난 8월28일부터 소급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3 軍, 이지스함 '6척으로 확대' 결정

군은 오늘 합동참모회의를 열고 해군이 보유한 이지스함을 3척에서 6척으로 늘리는 방안을 최종 확정했습니다.

오늘 회의에서는 대북 억지력을 높이고 주변국과의 영유권 분쟁에 대비하기 위해 이지스함의 추가 확보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대가 형성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4 코레일, 수서발 KTX 법인 설립 의결

철도 노조 파업의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히는 코레일 임시 이사회가 오늘 오전 열려 수서발 KTX 법인 설립이 의결됐습니다.

철도노조가 이사회 중단을 파업의 명분으로 걸었던 만큼 오늘이 파업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5 공공기관 부채 566조원…나라 빚보다 많다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관리하는 국내 공공기관의 총부채가 565조8천억원으로 국가채무보다 120조원가량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정부는 부채·방만경영 해소가 부진한 기관장에게 책임을 묻는 내용 등을 담은 고강도 대책을 내일 발표할 예정입니다.

6 2035년 원전 비중 29%…6∼8기 추가 건설

정부가 오는 2035년 원전 비중을 29%로 설정했습니다.

이를 위해선 원전 6∼8기를 추가 건설해야 하는데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늘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2차 국가에너지 기본계획안을 국회 산업위에 보고했습니다.

7 내년 2월부터 미세먼지 농도 매일 두차례 예보

최근 중국 스모그 유입으로 인한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이 잇따르는 가운데, 정부가 미세먼지 종합대책을 내놨습니다.

이에따라 오는 16일부터는 등급과 무관하게 미세먼지에 관한 예보가 매일 발표되고, 내년 2월부터는 미세먼지 예보가 하루 2번으로 확대됩니다.

8  내일 서울 출근길 눈…빙판길 주의

내일 새벽 서울 등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눈이 내릴 전망이어서 출근길 교통혼잡이 우려됩니다.

기상청은 내일 서울, 경기를 중심으로 새벽부터 오전사이 1~5cm의 눈이 내리기 시작해 전국으로 확대되겠다고 내다봤습니다.

또한 내일 아침 서울의 기온은 영하 2도로 내린 눈이 얼어붙을 가능성이 높아 출근길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지금까지 이시각 주요뉴스였습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