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박 대통령, 싱가포르 총리와 정상회담
박근혜 대통령은 리셴룽 싱가포르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양국간 협력증진 방안 등을 논의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회담에서 양국이 신뢰와 믿음을 통해 경제 분야는 물론 동아시아 안보 문제를 포함해 정치와 안보 문제를 긴밀히 협력해 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2 과다 부채 못줄이는 공공기관장 내년 해임
정부가 566조원에 달하는 공공기관과 지방공기업 부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강도높은 개혁작업에 착수했습니다.
많은 빚과 과다한 복지 혜택 논란을 빚은 중점 관리대상 기관들을 자산매각, 복지감축 등 개선작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기관장이 교체될 전망입니다.
3 목동 등 행복주택 5곳 공급가구수 50∼62% 축소
정부가 지자체와 주민 반대 등으로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목동과 안산 등 행복주택 시범지구 5곳의 공급 가구 수를 대폭 축소하기로 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행복주택 시범지구 가운데 아직 지구지정을 하지 않은 목동과 안산·송파 등 행복주택 시범지구 5곳에 대한 공급 가구 수를 최대 62%까지 축소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4 한국 방공식별구역 확대 각국 항공당국에 고시
한국이 방공식별구역 확대를 선포한 데 이어 이를 각국 항공당국에 고시했습니다.
방공식별구역이 확대되는 15일 오후 2시에 고시보가 발효될 것으로 보입니다.
5 내일도 오후부터 중부 눈·비… 빙판길 조심
내일도 서울과 경기 지역에선 눈 또는 비가 내릴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경기·강원 등지에서 1-3cm 적설량이 예상되는데, 기상청은 내일 날씨에 따라 비 또는 눈이 내릴 가능성이 높은 만큼 빙판길에 대한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6 내년부터 지방대 우수 학생 '전액 장학금'
이르면 내년부터 지방대에 입학하는 우수 학생은 '전액 장학금'을 받을 수 있게 될 전망입니다.
교육부는 내년에 국가장학금 예산 중 천억 원을 별도 재원으로 마련해 '지방인재 장학금'을 신설할 방침인데, 이 장학금을 지방대가 우수 학생을 유치·양성하도록 자유롭게 활용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7 코레일 파업 노조원 807명 추가 직위해제
코레일이 오늘 파업에 참여한 철도노조 조합원 807명을 추가로 직위 해제했습니다.
코레일이 조합원 807명을 직위 해제함에 따라 이번 파업 사태와 관련해 직위 해제된 조합원 수는 노조 전임간부 143명을 포함해 6천7백여명으로 늘어났습니다.
8 정부부처 '2단계 이전' 모레부터 시작
정부세종청사시대를 여는 2단계 중앙행정기관 세종시 이전이 내일모레부터 3단계로 나눠진행됩니다.
정부는 오늘 합동브리핑을 통해 2단계 행정기관의 세종시 이전을 위한 준비를 마쳤다며 교육부와 문체부, 산업부, 복지부, 고용부, 보훈처 등 6개 중앙행정기관과 10개 소속기관이 이번 이전에 해당된다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이시각 주요뉴스였습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