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철도노조 오늘 상경 집회…경찰 추가 압수수색
철도노조 파업 11일째인 오늘 철도노조가 오늘 오후 6시 서울광장에서 철도 민영화 저지를 위한 대규모 2차 상경집회를 엽니다.
경찰은 철도 파업과 관련해 오늘 대전 노조본부 등 4곳에 대해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 개성공단 4차 공동위 오늘 개최…G20대표단도 방문
남북은 오늘 개성공단 종합지원센터에서 남북공동위원회 4차회의를 열고 개성공단발전을 위한 주요 현안을 논의합니다.
우리측 위원뿐만 아니라 G-20과 국제금융기구 대표단 등 60명도 오후에 개성공단을 찾아 사무처와 입주 기업 등을 방문한 뒤, 오후 5시쯤 귀환할 예정입니다.
3 美연준, 양적완화 100억달러 축소…초저금리 유지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 제도위원회는 현재 850억달러 수준인 양적완화 규모를 내년 1월부터 750억달러로 축소하고, 기준금리는 제로에 가깝게 운용하는 초저금리 기조는 계속 유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연준의 이번 결정으로 불확실성이 해소됐다며 뉴욕증시는 급등했고 다우는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4 찬바람 속 영하권 강추위…전국 곳곳 눈
오늘 북쪽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고 바람도 세게 불어 서울은 체감온도가 영하 7도까지 떨어졌습니다.
오늘 낮동안에도 기온은 영하권에 머물겠고 전국에 1~5센티미터의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충청과 호남, 제주도는 내일까지 눈이 이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5 적자투성이 지방공기업 기관장 연봉 26% 올려
작년에 사상 최대 적자를 낸 지방공기업들이 기관장 연봉은 전년대비 최고 26% 올린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특히 작년 당기순손실이 1천728억원에 달하는 서울메트로의 기관장 연봉은 2011년 1억2천300만원에 비해서는 무려 26% 인상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6 검찰, KT 이석채 전 회장 오늘 소환
횡령과 배임 의혹을 받아온 이석채 전 KT회장이 오늘 오전 10시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습니다.
이 전 회장은 지난 2009년부터 4년 동안 임직원들에게 상여금을 부풀려 지급한 뒤 되돌려 받는 방식으로 수십억 원의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 등을 받고 있습니다.
7 2014학년도 대입 정시모집 오늘부터 원서접수
오늘부터 전국 4년제 대학의 정시 모집 전형이 시작됩니다.
올해 정시 모집 인원은 전체 모집 정원의 3분의 1수준인 12만 7천여 명으로 수시 모집에서 미달된 인원을 함께 선발합니다.
8 '진술조력인 제도' 오늘부터 시행
성폭력 피해자 가운데 의사 표현이 어려운 13살 미만의 아동이나 청소년, 장애인 피해자를 돕는 진술조력인 제도가 오늘부터 시행됩니다.
진술조력인은 성폭력 피해 아동이나 장애인의 수사와 재판 과정에 참여해 의사소통을 중개하거나 보조함으로써 사건의 사실 관계를 밝히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지금까지 이시각 주요뉴스였습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