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北 "예고없이 타격하겠다" 협박 통보
북한이 NSC, 국가안전보장회의 앞으로 "예고없이 타격하겠다"는 내용의 협박성 전화통지문을 보내온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정부관계자는 북한이 최근 반북단체들의 규탄대회를 두고 자신들의 최고존엄을 모독했다고 간주해 협박 전통문을 보낸것으로 보인다며, 북한에 대한 감시태세를 강화한다고 밝혔습니다.
2 유엔, '북한 인권결의안' 합의 채택
북한 인권 결의안이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유엔총회에서 표결없이 채택됐습니다.
유엔은 제68차 총회에서 모든 정치범의 조건없는 석방과 강제 북송된 탈북민에 대한 처우 개선 등을 핵심 내용으로 하는 결의안을 확정했습니다.
3 미 합참의장 "장성택 처형, 도발 전조 가능성"
마틴 뎀프시 미국 합참의장은 북한의 장성택 처형이 추가 도발의 전조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뎀프시 의장은 미 국방부 청사, 펜타곤에서 척 헤이글 미국 국방장관과 함께 가진 기자회견에서 독재자들에 의한 이런 종류의 내부 행동들은 종종 도발의 전조가 된다고 말했습니다.
4 KTX 자회사 오늘승인…복귀율 10% 돌파
철도 파업이 12일째를 맞으며 역대 최장 기록을 경신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수서발 KTX 자회사 설립을 승인할 예정입니다
코레일은 파업 참가자들에게 마지막으로 업무 복귀 명령을 내렸고, 업무 복귀율은 파업 이후 처음으로 10%를 넘어섰습니다.
5 국회, 일본 집단자위권 중단촉구 결의안 채택
일본 정부의 집단적 자위권 추진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국회는 어제 본회의에서 일본 정부는 집단적 자위권 행사를 통해 동북아에서 영향력 확대를 의도해서는 안 되며, 우리 정부의 용인과 동의없이 한반도 안에서 집단 자위권을 행사할 수 없다는 내용의 결의안을 가결시켰습니다.
6 첫 여성 검사장에 조희진 서울고검 차장검사
법무부는 서울중앙지검장에 '특수통'인 김수남 수원지검장을 임명했습니다.
검찰 역사상 첫 여성 검사장으로 조희진 서울고검 차장검사가 배출됐습니다.
7 런던 아폴로 극장 무너져…'85명 부상'
런던 중심부 쉐프트베리가에 있는 아폴로 극장 일부가 무너졌습니다.
런던 소방당국은 85명이 다쳐서 치료를 받고 있으며 이 가운데 7명은 부상 정도가 심하다고 밝혔습니다.
8 칼바람 강추위에 전국 곳곳서 눈
오늘 서울과 수도권을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에서 눈이 내리고 바람이 강하게 불어 강추위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또 어제 내린 눈과 비가 얼어 도로면이 미끄러운 곳이 있어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이시각 주요뉴스였습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