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민노총 공권력 첫 투입… 전철·KTX 축소운행
경찰이 철도파업 14일째를 맞은 어제 체포영장이 발부된 철도노조 지도부 검거를 위해 서울 정동 민주노총 본부 사무실에 강제 진입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파업 3주차인 오늘부터 수도권 전철은 하루에 1798편, KTX는 146편, 일반열차는 235편으로 운행을 축소할 방침입니다.
이런 가운데 대우역서 작업용열차가 탈선해 경부선 열차 운행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2 한·중, 첫 외교안보대화 베이징서 개최
한중 양국의 외교부와 국방부가 참여하는 '제1차 한중 외교·안보대화'가 오늘 베이징에서 개최됩니다.
양국 외교·국방 라인의 국장급 인사가 대표를 맡는 이번 대화에서는 지역·국제 정세와 한반도 문제, 양국 외교·안보 협력 등 상호 관심사가 논의될 예정입니다.
3 정부, 오늘부터 공직 기강 특별점검
정부가 오늘부터 공직자 비상 대비태세에 대한 특별점검을 실시합니다.
정부는 최근 급변하는 북한 정세에 철저히 대응하고 연말연시와 세종시 2단계 정부이전 등으로 자칫 해이해지기 쉬운 공직사회 기강을 철저히 확립하기 위해 특별점검을 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4 오늘 세종시 2단계 입주 기념식
정부세종청사 이전이 어제 대부분 마무리됨에 따라 오늘 오전 11시 정부세종청사 문화부동에서는 입주기념식을 갖습니다.
입주기념식에는 정홍원 국무총리를 비롯해 교육부, 문체부, 산업부, 보건부, 고용부 장관 등 이전 부처 기관장과 관계자 등이 참석합니다.
5 지난해 당뇨병 환자 절반 이상 합병증 치료
지난해 당뇨병으로 치료를 받은 환자 가운데 절반 이상이 다른 합병증 치료도 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건강보험공단의 진료기록을 보면 지난해 당뇨병으로 치료를 받은 환자 221만여 명 가운데 50%를 좀 넘는 112만명 정도가 다른 합병증으로 치료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 로드먼 오늘 미국행… 김정은 면담 못해
장성택 처형 이후 외부 인사로는 처음으로 평양을 방문해 관심을 모았던 데니스 로드먼이 오늘 방북 일정을 마무리하고 미국으로 돌아갑니다.
앞서 두 차례 방북 때와는 달리 이번에는 김정은과의 만남이 성사되지 못했지만 로드먼 측은 다음달 다시 평양을 방문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7 태국 반정부 시위 재개..."총리 물러나라"
잉락 칫나왓 태국 총리의 즉각 퇴진을 요구하는 시위가 다시 재개됐습니다.
정부 추산으로 11만여 명의 시위대는 방콕 주요 번화가에서 경찰과 대치를 벌였으며 시위대 일부는 총리 공관 앞에서 깃발을 흔들며 잉락의 퇴진을 요구했습니다.
8 산업은행·기업은행 공공기관으로 재지정될 듯
기획재정부가 산은금융지주, 산업은행, IBK기업은행을 2년 만에 공공기관에 다시 지정하는 방안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부관계자는 이들 기관이 공공기관 해제 조건이던 민영화에 실패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지금까지 이시각 주요뉴스였습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