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이 시각 주요뉴스 토요일 12시 00분

이 시각 주요뉴스 (742회)

등록일 : 2013.12.27

1 "투쟁에 밀려 국민 혈세 낭비하지 않을 것"

현오석 경제부총리는 오늘 철도파업과 관련해 정부는 좀 늦더라도 올바른 길을 갈 것이라며 이번에는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원칙과 상식을 정착시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현부총리는 오늘 오후 경제와 민생안정을 위해 국민께 드리는 말씀을 발표하며 이같이 밝히고, 정부는 투쟁에 밀려 국민 혈세를 낭비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2  정부 "아베 야스쿠니 참배에 개탄과 분노"

정부는 일본 아베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에 개탄과 분노를 감출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유진룡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오늘 오후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히고 아베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는 시대착오적인 행동이라며 강하게 비판하며 철저한 반성과 사죄를 통해 신뢰를 구축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3. 대부업체 최고이율 34.9%로 인하

현재 39%인 대부업체 연이율 상한이 내년 4월부터 34.9%로 낮아집니다.

또 이자율 상한을 위반하거나 불법 채권추심을 한 대부업체의 명단을 공개하고, 대부중개업체가 대출 이용자에게 끼친 손해에 대해서도 대부업체가 공동 배상 책임을 지도록 했습니다.

4. 초중고생 30% "사이버폭력 경험 있다"

우리나라 초·중·고교생 약 10명 중 3명은 인터넷이나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등을 통한 언어폭력, 명예훼손, 따돌림 등 사이버폭력을 행사했거나 당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 진흥원의 조사결과 초중고생의 29.2%가 사이버 폭력을 가한 적이 잇고, 사이버폭력 피해를 입고도 대응하지 않는 이유로는 신고해도 소용이 없을 것 같아서가 64.4%를 차지했습니다.

5 내일부터 19세 이상 주택청약 가능

내일부터 주택청약이 가능해지는 나이가 현행 만 20세에서 만 19세 이상으로 낮아집니다.

이는 지난 7월 민법 개정으로 성년의 기준이 만 20세에서 19세로 낮아진 점을 반영한 것입니다.

6 화물차 통행료 심야할인 내년말까지 연장

올 연말 끝날 예정이던 화물차 고속도로 통행료 야간할인이 내년 말까지 1년 더 연장됩니다.

한국도로공사는 심야인 오후 9시부터 다음날 오전 6시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사업용 대형 화물차에 시간대에 따라 20~50% 할인을 적용하던 것을 연장한다고 밝혔습니다.

7 조선 왕릉 사릉·강릉 일반에 개방

조선 단종의 비인 정순왕후가 묻힌 경기도 남양주 사릉과 명종의 비인 인순왕후가 묻힌 서울 강릉이 내년부터 일반에 개방됩니다.

문화재청은 사릉과 강릉은 관람수요가 적다는 등의 이유로 지금까지 일반 공개가 제한돼왔지만 조선왕릉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만큼 편의시설 등을 확충해 공개를 결저했다고 밝혔습니다.

8 올해 외국 관광객 1천200만 명 돌파

올해 우리나라를 방문한 외국 관광객이 1천2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제주도 등의 선전으로 올해 1∼11월 한국방문 외국 관광객은 일본 엔저현상, 북한 핵실험 등 한반도 안보 위험, 중국 여유법 발효 등 관광 위기 상황에도 작년동기대비 9%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이시각 주요뉴스였습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